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시] 치매어르신, 길 잃고 헤맬 걱정 ‘끝’

[전주시] 치매어르신, 길 잃고 헤맬 걱정 ‘끝’

  • 기자명 김상철 기자
  • 입력 2020.01.24 19: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치매안심센터, 연중 만 60세 이상 전주시민에게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무료 보급

[서울시정일보] 전주시가 치매노인에게 인식표를 무상으로 보급하여 치매노인의 안전과 실종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실종노인의 조속한 발견과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실종 가능 어르신들께 인식표 발급과 지문 사전등록제 등 실종예방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전주시 치매어르신, 길 잃고 헤맬 걱정 ‘끝’ (사진제공 - 전주시)
전주시 치매어르신, 길 잃고 헤맬 걱정 ‘끝’ (사진제공 - 전주시)

치매안심센터는 먼저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사업을 통해 치매환자 등 실종 위험이 높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고유번호가 기입된 인식표를 발급해주고 있다. 고유번호에는 대상자의 이름, 사진, 주소, 보호자의 연락처 등의 신상정보가 담겨 있어, 실종 어르신이 발견될 경우 치매안심센터와 경찰서 전산시스템의 고유번호 검색을 통해 실종노인의 신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인식표는 대상자가 자주 입는 옷과 신발, 손수건 등에 다리미로 다려 부착해 사용하며, 부착한 상태로 세탁이 가능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발급 시 인식표 80매와 보호자 보관용 실종 대응 카드가 함께 지급되며, 인식표가 소진된 후에도 무상 재발급이 가능하다.

전주시 치매어르신, 길 잃고 헤맬 걱정 ‘끝’ (사진제공 - 전주시)
전주시 치매어르신, 길 잃고 헤맬 걱정 ‘끝’ (사진제공 - 전주시)

지문 사전등록제의 경우, 아동·지적장애인·치매환자의 지문과 사진, 보호자 인적사항 등을 경찰청 실종자 정보시스템에 등록하는 제도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018년부터 완산경찰서와 협약 후 치매환자에 대한 지문 사전등록제 사업을 함께 시행하고 있다.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신청은 대상자 사진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해야 하며, 지문 사전등록은 치매 진단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 후 치매환자와 함께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063-281-6238/6248)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전주시치매안심센터는 이외에도 치매환자 도움물품 지원 사업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사업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환자 가족지원 인지재활 프로그램 및 치매예방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주지역 병·의원 32개소와 협약을 통해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실시하는 등 치매 어르신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가족의 복지 증진을 위해 힘써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