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사회] 이세돌, '신들린 수'로 승기 잡았다…알파고 의문의 한수

[사회] 이세돌, '신들린 수'로 승기 잡았다…알파고 의문의 한수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6.03.13 17: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1시부터 4국 진행, 바둑TV서 생중계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3차 대국이 열린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내 공개해설장에서 구글 관계자들이 대국을 지켜보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인류의 대표 이세돌 9단이 제4국에서 알파고를 상대로 첫 승에 도전을 하고 있다.

  인공지능 알파고에 충격의 3연패를 당한 이세돌 9단은 13일 오후 1시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의 5번기 제4국에서 백을 잡고 양화점 포석을 펼쳤다. 앞서 흑을 잡은 알파고는 제2국 때와 마찬가지로 화점과 소목으로 진용을 전개했다.

  11수까지 2국과 똑같은 바둑을 두던 알파고는 이 9단이 먼저 수순을 바꿔두자 비로소 착점을 바꿨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알파고가 이기는 전략에 따라 항상 최선의 수를 두기 때문에 정해진 일정한 패턴이 있는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앞선 대국에서 상변을 넓게 장악하며 승기를 잡았던 알파고는 4국에서도 상변을 넓게 차지하기 위한 포석을 했다. 이후 이 9단이 구축한 좌변 백집에 '의문의 한 수'를 붙여넣어 몸싸움을 벌였다. 하지만 이 9단은 알파고의 공략에 응하기 보다는 보수적인 운영을 하며 집을 지키는 쪽을 택했다.

  현장 해설을 맡은 송태곤 9단은 "이 9단이 그동안 알고 있던 틀을 깨고 두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반에 접어들자 이세돌 9단은 상변까지 돌을 이은 알파고와 좌우변에서 치열한 전투를 펼쳤다.

  중반 들어 좌변에서 상변까지 돌을 이은 알파고와 흑 진영에 침투한 이세돌 9단의 전투가 시작한 이후 이 9단이 중앙에 돌을 버리는 목숨을 건 중앙 삭감수를 던졌고, 알파고가 한발 물러나면서 긴 장고에 들어간 상태다.

  바둑TV 해설을 맡은 홍민표 9단은 "상변 침투와 그에 따른 실리를 챙기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오늘 대국 향방이 좌우될 것 같다”고 했다.

  현재는 이 9단의 잇단 침투에 알파고가 이해할 수 없는 수를 잇달아 두는 상황. 현장 해설을 맡은 송 9단은 "이 9단의 승부수가 통한 상황"이라며 "알파고가 이 9단의 수를 받아줘서 기회가 났다"고 말했다.

  바둑TV 해설위원들도 이날 제4국을 평가하며 "(알파고가) 가장 어려워하고 있을 대결”라고 형세를 설명했다. 이어 “(제4국이) 가장 재미있는 대결이 이뤄지고 있다. 5대5 상황이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대국은 백을 잡는 기사에게 덤 7집 반을 주는 중국식 규칙을 따른다. 알파고가 처음부터 중국 룰로 설정돼 있기 때문이다. 바둑은 흑이 먼저 두는데, 먼저 두는 흑이 유리하기 때문에 나중에 둔 백에 그 불리함을 보상해 주기 위해 이 같은 규칙이 만들어졌다.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