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퀴즈로 재밌게 배우는 공무원 행동강령

퀴즈로 재밌게 배우는 공무원 행동강령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11.03.21 11: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 풀이로 공무원 행동강령을 배울 수 있어, 1일 1문제씩 총 60문제 출제, 종합평가도 실시

관용차량을 동호회 활동에 지원할 수 있을까?
직무관련 세미나에서 나눠주는 6만원 상당의 시계는 받아도 될까?
친구의 모친 회갑연에 10만원 상당의 화환을 보낼 수 있을까?

강북구가 직원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공무원 행동강령을 퀴즈로 재밌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공무원 행동강령 학습시스템(SCLS)를 운영한다. 공무원 행동강령 학습시스템(Self Check Learning System)은 전자문서 접속시 공직자 행동강령 실천사항 문제 화면이 자동 실행되고 문제를 풀어야 로그인이 되는 학습시스템으로 직원들이 보다 쉽게 공무원 행동강령을 익히고 청렴의식을 생활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은 직원들이 업무를 위해 매일 로그인하는 강북구 행정포털시스템에 접속시 자동으로 문제팝업창이 생성되며, 정답을 체크해야 다음 화면으로 이동된다. 문제 풀이는 3~5월, 6~8월 3개월 단위로 운영되며 1일 1문제씩 총 60문제가 출제된다. 문제는 청렴, 부패방지, 공직윤리, 고객만족 등 공무원 행동강령과 관련된 내용으로 짜여져 있다.
특히 구는 일회성 문제풀이에 그치지 않고 행정포털사이트 내 청렴나눔방에 월별로 학습요약문을 게시해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5월말과 8월말에는 종합평가를 실시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전체 문제풀이의 80%이상을 이수하고 종합평가에서 80%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직원에게는 10시간의 상시학습시간이 주어진다.
그밖에도 강북구는 하반기에 공무원 행동강령 OX 퀴즈대회를 개최하고 5월엔 청렴연극 공연을 개최하는 등 직원들이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청렴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구청 감사담당관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운영을 통해 직원들이 청렴과 관련해 일상적으로 겪지만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제대로 알고 청렴 의식을 생활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다양한 청렴시책을 통해 강북구가 청렴 1등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