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농업) 도 농기원, 식량자급률 향상 위한 밭작물 시범사업 추진

(농업) 도 농기원, 식량자급률 향상 위한 밭작물 시범사업 추진

  • 기자명 이용진
  • 입력 2016.03.04 12: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밭작물 생산기술 시범사업 추진



[서울시정일보 이용진 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이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한 밭작물 시범사을 추진한다.

밭작물 시범사업은 ▲잡곡 생산기술 사업, ▲밭작물 생력기계화 사업, ▲밭작물 가공상품화 등이며, 도내 12개 시군 19개 사업에 30억7천만 원을 지원한다.

도 농기원은 밭작물 시범사업에 대해 “그동안 쌀을 제외한 밀, 콩, 옥수수 등 식량자급율이 5% 내외로 매우 낮은 실정이어서 정책적으로 잡곡 등 밭작물 재배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우선 잡곡 확대를 위해 잡곡단지 373ha 중 겨울철 논을 활용한 동계작물인 보리, 밀을 평택과 파주에 80ha 재배한다.

또한 화성, 평택에는 20ha에서 팥, 서리태 등을 지역농협과 계약 재배할 예정이며, 여주와 가평에서는 고구마, 옥수수 등을 273ha에 재배한다.

밭작물 생력기계화는 콩 4단계 동시 파종기, 트랙터 부착형 휴립복토기, 잡곡 전용 콤바인 등을 활용하여 노동력과 생산비를 20% 이상 절감하는 사업이다. 밭작물 가공상품화는 참깨 등 유지작물 등을 대상으로 추진되며 농가 소득 50% 이상 향상을 목표로 삼았다.

경기도농업기술원 임재욱 원장은 “쌀 중심의 농업체계를 점차 밭작물로 확대해 농가 소득 안정화에 기여하고, 앞으로 다양한 잡곡이 도내에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