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헬스] 五福 중에 치아건강(2)...한상경 원장의 치아건강 좌담(지하철 3호선. 홍제역 편한치과의원)

[헬스] 五福 중에 치아건강(2)...한상경 원장의 치아건강 좌담(지하철 3호선. 홍제역 편한치과의원)

  • 기자명 강희성 기자
  • 입력 2020.01.20 10:45
  • 수정 2024.01.03 09: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의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 치료를 자주 하면 뇌졸중은 물론 심장발작의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서울시정일보 강희성 기자] 전호에 이어서 치아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의 치아건강 좌담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역 6번 출구에 위치한 '편한치과의원'의 한상경 박사하고의 좌담을 정리한 글이다.

치아는 보통 사람들은 성장하면서 한번 교체하게 되며 유치와 영구치로 나눌 수 있다. 사람의 영구치는 32개다. 치아 건강이 즉 몸의 건강이다. 잘 씹어서 잘먹어야 몸이 건강하다.

특히 32개의 치아 값은 미국의 연구 조사에서 한국돈으로 8억-9억원의 가치로도 환산하기도 한다. 즉 독자분들은 치아 관리만 잘해도 건강은 물론 거금의 돈을 가지고 건강도 챙기면서 부자로 살아가는 것이다.

■한원장님. 치아 치료는 산고의 고통지수 같이 치아치료 고통이 따르는데 이름 그대로 편한치과는 편안하게 고통없이 치료가 가능 한지요.

☆치아 치료에서 100% 아픔없이 치료를 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의사가 환자입장에서 같이 치료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으로 내몸의 치아를 치료 한다고 생각하면서 정성을 다하고 완벽한 치료로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자들의 치료후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들은 정말로 병원 이름처럼 편안하고 편한 치아 치료를 한다는 말은 자주 듣습니다.

■ 평생 건강한 치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치아관리에 대해서 중요한 점을 전호에 이어서 말씀해주세요.

☆치아는 우선 씹는 기능을 하지만 음식물중에서 일단 뜨거운 음식은 치아에 아주 나빠요. 한국인들은 이열치열이라고 여름에도 뜨끈한 국물 좋아하는 분들 많습니다. 이는 잘못된 상식에 하나입니다. 이는 뜨거운 국물에 포함된 지방이 치아의 미세한 곳까지 파고들어 충치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특히 틀니를 금이나 레진으로 보철물을 씌운 경우에는 85℃ 이상의 뜨거운 국물이 보철물의 마모나 변형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 이미 충치가 있는 분들은 뜨거운 국물이 치아 틈새로 들어가 충치균이 잇몸까지 파고들 수 있도록 길을 터주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너무 뜨거운 국물은 좀 식혀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100도의 뜨거운 국물보다 조금 식힌 85도 전후의 국물을 권장합니다.

■ 먹는 음식 가운데 가공합성식품들 중
요즈음 많이 섭취하는 탄산음료, 주류 종류의 조심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사이다. 콜라 같은 가공 탄산음료는 보통 pH 2.5~3.5의 강한 산성을 갖고 있고 맥주 또한 같습니다. 산성물질이 치아를 보호하는 법랑질을 쉽게 손상시킵니다. 또한 참고로 당뇨 환자들은 섭취시 주의를 요하는데 급격한 당수치의 상승을 가져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치약에는 치아표면을 갈아서 깨끗하게 만드는 연마제가 들어있어요. 다시 말해, 탄산음료를 마신 뒤 바로 양치를 한다는 건 치아표면에 상처를 내 놓고 빡빡 갈아내는 거랑 똑같은 행동입니다. 그러니까 탄산음료 혹은 맥주를 마신 다음에는 물이나 양치액으로 가글을 한다거나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강한 입헹굼을 권합니다. 또한 그게 안 되면 그냥 침에 의해 중화될 수 있도록 30분 ~ 1시간 정도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게 더 좋습니다.

■요즈음은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정기적으로 치아의 스케일링을 권합니다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에 따르면 치아의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 치료를 자주 하면 뇌졸중은 물론 심장발작의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대만 대북영민총의원 심장전문의 천쭈인 박사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중 병력이 없는 10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7년간의 자료를 분석을 했습니다. 그 결과 최소 2년에 한 번 이상 스케일링을 한 그룹은 스케일링을 전혀 하지 않은 그룹보다 심장발작과 뇌졸중 위험이 각각 24%, 1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천쭈인 박사는 스케일링을 자주 하면 잇몸에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을 했다. 피의 모든 염증은 수많은 병을 발생 시키도 한다. 특히 염증은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동맥혈전, 동맥경화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지만 치아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는데

☆인간 삶에서 스트레스 없이 살수는 없지만 스트레스가 치아 건강도 무너뜨립니다. 심한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안의 침이 마릅니다. 이는 타액 분비가 줄어들고 입속환경이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소화불량을 초래합니다. 침에는 입안 정화작용도 소화작용을 생성하는 물질도 있습니다.
침의 양과 질이 충치의 발생에 중요한데 타액은 초기 충치를 회복시키거나 입속을 청결하게 할 뿐만 아니라 면역 물질도 포함하고 있어 충치 예방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이에 스트레스는 충치나 치주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큰 스트레스 없이 평소에 적당한 식욕이 있는 생활이 되도록 신경 쓸 필요가 있다. 타액 분비에는 잘 먹고 잘 씹는 것이 최고입니다. 특히 환자들이 소화가 잘 않되다는 말을 듣습니다만 입안의 음식물을 최소 50회 전후로 음식물을 씹어 섭취하면 소화를 못시키는 음식물은 없습니다. 그래서 치아관리는 한화로 9억 전후의 거금이니 집안에 9억의 도자기 한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서 평생 올바른 치아관리를 권장합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