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경기도 지역경제 데이터를 한자리에… 빅데이터 플랫폼 ‘경기지역경제포털’ 오픈

[4차산업] 경기도 지역경제 데이터를 한자리에… 빅데이터 플랫폼 ‘경기지역경제포털’ 오픈

  • 기자명 한동일 기자
  • 입력 2020.01.20 09: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12개 전문기관과 협업해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 경기지역경제 포털

[서울시정일보] 경기도가 지역경제 활동으로 얻어진 데이터를 자유롭게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경기지역경제포털’ 서비스를 오는 21일 오픈한다.

이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국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가 12개 전문기관과 함께 지난 5개월 간 협업해 구축했다.

경기지역경제포털에는 생산, 소비, 일자리 등 각 분야의 데이터가 모여 있어 지역경제의 데이터 발굴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지역화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비 트렌드 분석 결과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마케팅과 상품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고 소상공인의 활동 분석은 정책개발과 금융상품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코나아이에서 제공하는 경기지역화폐 결제데이터는 경기도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한국기업데이터의 국내기업 신용·생산 정보 관련데이터는 지역 경제 현황 분석 및 위기 예측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더아이엠씨의 비정형 기업평판 데이터를 활용하면 위기 기업의 발굴, 기업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알고리즘 개발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일자리 관련 데이터,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 관련 데이터, 경기콘텐츠진흥원의 경기인구 관련 분석데이터, 국토연구원의 국내지역단위 공간데이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뿌리기술 원천데이터, 한양대학교의 유튜브 콘텐츠별 이용현황 등 다양한 데이터가 제공된다.

경기지역경제포털의 검증된 데이터 중 일부는 무료로 제공되어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데이터는 합리적으로 책정된 가격에 유료로 거래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지역경제포털 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그동안 경기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업 공모에 참여,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이란 주제가 선정돼 지난해 국비 44억원을 지원 받아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해왔다.

여기에는 자체 공모를 거쳐 12개 기관이 협업했다.

(아임클라우드, 네이버비즈니스 플랫폼, 코나아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한국기업데이터, ㈜더아이엠씨,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일자리재단, 경기콘텐츠진흥원, 한양대, 국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경기지역경제포털은 지역경제 데이터를 열람, 거래, 활용할 수 있는 지자체 유일의 종합 사이트로서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 조성과 데이터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