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포커스] 전기료 걱정 끝 !! 매일 인사하는 배터리...2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시범 운영

[행정포커스] 전기료 걱정 끝 !! 매일 인사하는 배터리...2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시범 운영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6.02.26 15: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인사하는 배터리」에너지 나눔 사업 시행 중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큰 추위는 지나갔지만 만만치 않은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린다. 저소득 어르신들은 전기료 걱정에 난방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추위와 부딪히다 보니 건강이 악화되기까지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저소득 어르신들이 전기료 걱정 없이 난방을 해결하는 사례가 있어 화제다.

은평구(구청장 김우영) 역촌동주민센터와 역촌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쥴(Joule) 협동조합과 함께 저소득주민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고자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특수사업으로 『매일 인사하는 배터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역촌동 매일 찾아가는 배터리

   역촌동주민센터와 쥴협동조합은 관내 30가구에 전기매트를 보급하고, 쥴 협동조합에서 매일 새로 충전한 배터리(ESS : 남는 전력을 따로 저장했다가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 를 대상자 가구에 배달하며 저소득 노인의 안부까지 챙기고 있다.

쥴협동조합 근무자가 매일 오전 이용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어제 사용한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고, 어르신들의 안부는 물론 일상생활의 불편사항 여부를 확인하여 동주민센터에 인계하면 접수받은 동주민센터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사업과 연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전달하는 민관협력 서비스체계로 이루어진다.

   정준구 쥴 협동조합 이사장은 “일반 전기장판은 교류사용으로 화재우려가 있지만, 인사하는 배터리에서 전달하는 전기매트는 직류사용이어서 화재우려가 전혀 없는 쾌적한 신에너지 재생사업이다” 며 “역촌동의 저소득어르신들을 매일 찾아 뵙고 일상생활에서 형광등 교체 및 전기선 불량여부나 소소한 전기제품 수리와 안전손잡이 설치나 실버카 부품교체 등 안전사고 예방에 신경을 써 돌봐드리겠다”고 하였다.

 

  신임하 역촌동장은 “매일 어르신 가정을 방문하여 배터리를 전달하고, 안부 확인가지 신경서 주시는 쥴 협동조합에 감사 드린다” 며 “어르신들의 건강악화나 복지정보 등을 조기에 파악하여 복지서비스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연결고리로써의 역할이 기대 된다” 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