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헬스] 도라지로 미세먼지 이겨내자...이물질 배출에 좋아

[헬스] 도라지로 미세먼지 이겨내자...이물질 배출에 좋아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6.02.23 10: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배도라지청·도라지강정 추천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는 봄철 불청객인 황사와 미세먼지를 도라지로 대비해보는 건 어떨까?.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황사와 미세먼지에 도움이 되는 약초 도라지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도라지 활용법을 제시했다.

 


  도라지의 한약명은 ‘귀하고 길한 풀뿌리가 곧다’라는 뜻의 ‘길경’으로 가래를 배출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도라지를 먹으면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되며, 미세먼지 흡입으로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동의보감’에도 심한 기침이나 숨이 가쁜 천식에 도움이 되며 목이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끓는데 효과가 있다고 나와 있다.

  영양학적으로는 섬유질, 칼슘, 철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건강기능식품 소재로서 가치가 높다.
도라지는 특유의 쓰고 텁텁한 맛이 있어 거부 반응을 일으키기 쉬우나 도라지무침이나 도라지볶음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특히, 배도라지청이나 도라지강정으로 먹으면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쉽게 먹을 수 있다.

 

향  긋한 차나 감칠맛 나는 소스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배도라지청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깐도라지와 꿀을 같은 양으로 준비한다.
도라지청에 배를 넣으면 맛과 효능이 배가 된다. 배는 한방에서 생이(生梨), 이자(梨子), 쾌과(快果)라고 불리며 기침, 가래 등에 효과가 있다.
배, 깐도라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차례로 믹서에 간 뒤 끓여주면서 꿀을 넣고 약한 불로 최소 1시간 이상 끓인다. 마지막에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된다.
도라지 강정은 식초 물에 하룻밤 정도 담근 뒤 소금물로 헹구어 특유의 쓴맛을 없애고 튀김옷 재료를 넣어 섞어 바삭하게 튀긴다.

  물엿,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케첩을 끓여 소스를 만들고 튀긴 도라지를 소스에 버무린다.
국내산 통도라지는 중국산에 비해 길이가 짧으며 잔뿌리가 많고 흙이 많이 묻어 있다. 또, 국내산 깐도라지(찢은 도라지)는 동그랗게 말리는 성질이 약하고 고유의 향이 더 강한 편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정진태 농업연구사는 “올봄 미세먼지와 황사가 함께 불어올 경우를 대비해 수시로 도라지차를 마시거나 도라지 요리로 건강을 챙겨보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