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종합] 가장 강한 폭발력, 북 실험 성공 주장…수소폭탄이란?

[종합] 가장 강한 폭발력, 북 실험 성공 주장…수소폭탄이란?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6.01.06 14: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히로시마 원폭의 500배 이상...핵융합 반응 에너지 이용…'소형화' 우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북한이 6일 수소탄 시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이날 오후 12시30분 조선중앙TV를 통해 "역사에 특기할 수소탄 시험이 가장 완벽하게 성공함으로써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수소탄까지 보유한 핵보유국의 전력에 당당히 올라서게 됐다"며 "우리 인민은 최강의 핵 억제력을 갖춘 존엄 높은 민족의 기개를 떨치게 됐다"고 주장했다.

수소폭탄은 수소의 원자핵이 융합해 살상·파괴용으로 이용되는 폭탄이다.
 

두산백과 등에 따르면 수소폭탄은 수폭·열핵폭탄이라고도 한다. 원자폭탄을 일종의 방아쇠로 융합반응을 일으켜 열핵무기(熱核武器) 또는 핵융합무기라고도 한다.
 

제조방식에 따라 습식(濕式), 건식(乾式)으로 나눠진다. 최초의 수소폭탄 실험은 1952년 미국의 습식이, 1953년 소련의 건식이 성공했다.

 

수소폭탄은 파괴력에 따라 일반 수소폭탄·초우라늄폭탄·순융합폭탄 등으로 분류되는데 일부 메가톤급 폭탄은 땅 위에서 폭발(지표폭발)할 경우 바람에 따라 최대 150km 이상 방사능 피해를 입는다. 즉 방사능 영향으로 사망자가 발생하는 치사지구(致死地區)가 이만큼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히로시마 등에 투하된 원자폭탄은 초강력 화약인 TNT(트리니트로톨루엔) 2만 톤과 맞먹는 위력을 발휘했는데, 최초의 수소폭탄은 이보다 500배 넘는 TNT 1040만 톤과 맞먹는 폭발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이 "소형화된 수소탄의 위력을 과학적으로 해명했다"고 밝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존에 북한이 보유했다고 판단된 핵 무기는 대형 미사일에만 장착이 가능했다. 그러나 북한의 수소폭탄이 소형화되면 한반도 내 핵무기 사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