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지금 서울시 의회는] 덕수궁 돌담길, 매일 보행 전용거리 된다.

[지금 서울시 의회는] 덕수궁 돌담길, 매일 보행 전용거리 된다.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12.23 12: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10시 ~오후 10시 차량통행금지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덕수궁 돌담길 매일 보행자 전용거리로 조성 된다평일 점심때만 차량 통행이 금지됐던 덕수궁 돌담길이 이르면 내년말부터 매일 차량이 다닐 수 없는 보행전용거리로 조성된다. 23일 서울시의회 최판술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중구1)에 따르면 서울시는 내년 검토를 거쳐 덕수궁길 대한문 ~ 정동분수대 310m 구간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차량이 지날 수 없는 보행전용도로로 조성·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일대 유동인구가 많은 평일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1시 30분까지 덕수궁길의 차량 통행을 금지하며 ‘도시락 데이’ 와 ‘사회적 경제 장터’, ‘거리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해왔다. 그 결과 일평균 보행량이 4995명에서 5241명으로 차량통행제한 전보다 5%가량 늘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러한 운영 결과를 토대로 보행전용거리 운영시간을 상시로 확대하고 본격적으로 정동 일대 활성화 사업을 펼 계획이다.



□ 서소문청사 리모델링과 정동전망대 확충 및 전망 엘리베이터 설치

  서울시는 또 정동 핵심 축의 하나인 서울시청 서소문청사를 리모델링한다. 서소문청사 일대는 덕수궁을 중심으로 정동교회와 배재학당, 구러시아공사관 등 다양한 근대 역사문화자산이 집적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돌담길과 가깝지만 공간이 폐쇄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활성화 필요성이 강조됐다. 시는 기존 서소문청사 1동 13층에 있는 정동전망대를 15층으로 옮겨 덕수궁 중화전은 물론 석조전까지 조망할 수 있게 하고, 전망 전용 엘리베이터도 따로 설치할 예정이다.

  중화전에서 봤을 때 미관이 좋지 못한 서소문별관 제1동, 제2동은 외관개선을 하고, 2동 과 시립미술관 사이 공간에는 지하 3층 ~ 지상 7층의 건물로 업무동을 새롭게 증축하는 한편 후생동은 리모델링한다. 총 사업비는 638억 원이 들것으로 예상된다.

  덕수궁길 도로변 녹지대에는 ‘정동문화관’과 ‘스토리카페’를 조성해 커피를 유난히 사랑했던 고종의 이야기와 정관헌, 정동구락부 등 관련 시설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꾸민다.

  서울시는 서소문청사 리모델링과 덕수궁길 일대 차량 진입체계 개선 사업을 시작으로 근대 역사를 테마로 정동 일대를 재상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서울시와 최의원은 ‘정동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예산 3억 원을 내년도 예산으로 반영했다.

  최판술의원은 “이번 예산 반영으로 정동일대 도시재생사업이 탄력을 받아 정동이 가진 가치 창출과 지역 활성화로 서울의 품격을 한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