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사회] 국민 10명 중 9명 “동물학대 처벌 강화해야”

[사회] 국민 10명 중 9명 “동물학대 처벌 강화해야”

  • 기자명 이성규
  • 입력 2015.12.20 15: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보호 국민의식 설문조사…동물등록 56% 찬성

[서울시정일보 이성규기자] 우리 국민 열중 아홉은 동물학대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하고 동물 등록제에 대해서는 국민의 절반이 약간 넘게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10월 일반국민 3000명을 대상으로 한달간 동물보호에 관한 의식 수준과 반려동물을 사육관리 현황 등 실태추정을 위해 ‘2015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를 실시했다.

 

사진제공. 동물자유연대

  이 결과에 따르면 2015년도 현재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가구는 전체가구의 21.8%로 개만 사육하는 가구 16.6%, 고양이만 사육하는 가구는 2.7%, 개와 고양이 및 타 반려동물을 모두 사육하는 가구는 2.5%로 나타났다.

 

  ■ 전체가구 22% 반려동물 키우고 고양이 크게 늘어


특이한 점은 고양이 사육 가구수가 2012년도 보다 63.7% 증가한 것인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고양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줄어들고 독립적인 고양이의 습성이 현대인의 생활패턴과 잘 어울리는데서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반려견 동물등록제가 2014년 7월 전국으로 확대 시행 이후, 반려동물 사육가구의 25.3%가 이미 등록하였으며, 응답자의 55.8%는 동물등록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여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지도 및 인식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 응답자의 55.8%는 동물등록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고, 방법에 대해서는 53.7%가 마이크로칩을 삽입하는 내장형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등록제 찬성자 중 54% 마이크로칩  내장형 방식 선호 

  이는 현재 등록하는 방법 중 분실우려가 높은 인식표외장형 칩에 비해 유기유실동물을 소유주에게 신속하게 찾아줄 수 있는 내장형방식을 선호하는 국민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내장형으로의 정책유도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또한, 길고양이를 중성화 수술후 포획장소에 되풀어 주는 TNR 정책과 관련하여 국민의 86%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정적 인식에서 인간과의 공존을 위한 현실적 대안이라는 긍정적 인식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동물보호센터를 통한 유기동물 입양에 국민 10명 중 9명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현재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사람의 경우 유기동물 입양을 더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동물학대자에 대한 처벌 및 동물복지를 위한 법 규제 강화 등에 대해 90% 이상이 찬성하였으며, 동물보호를 위한 정책적 추진에도 불구하고 71.7%는 선진국에 비하여 국내의 동물보호 수준이 아직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 동물복지 축산물 대한 국민 관심도 갈수록 높아져

동물복지 인증표시제도에 대한 응답자의 30.2%만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후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을 받은 축산물에 대해서 66.6%의 응답자가 구입할 의향이 있는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2012년도 조사결과에 비해 30.2%가 증가해 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가 많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연령대별로 소득수준이 높은 50대의 동물복지 인증표시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매 격년별로 동물보호복지에 대한 국민의 의식조사를 실시하여 공표하고 있으며, 조사결과에 대한 자료는 동물보호정책 수립시 참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