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형법] 서민을 위한 벌금형 제도 개선,형법 등 개정안 국회 통과

[형법] 서민을 위한 벌금형 제도 개선,형법 등 개정안 국회 통과

  • 기자명 이성규
  • 입력 2015.12.09 19: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금형 집행유예 제도, 벌금 신용카드 납부제도 도입「형법」,「형사소송법」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사진제공 대한변호사협회
[서울시정일보 이성규기자] 벌금형의 집행유예 제도를 도입하고, 벌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형법」,「형사소송법」개정안이 2015. 12. 9.(수)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그 동안 벌금형보다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더 무거운 형벌임에도 불구하고 벌금을 내기 어려운 서민의 경우 벌금형을 받기보다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원하는 사례가 빈번하였고, 소액 벌금형을 선고받고 이를 납부하지 못해 노역장에 유치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에 국회와 정부가 노력하여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대해서는 집행을 유예할 수 있도록 하고, 벌금형을 받은 사람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이용하여 벌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참고로 ’14년 총 벌금형 758,382건 중 97.1%인 736,635건이 500만원 이하 벌금형이었다

또 구체적 사안에 따라 예외적으로 서민을 보호하려는 제도의 취지를 살리고 국민의 법감정을 고려하여 벌금형의 집행유예 상한을 500만원으로 정하였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50만엔 이하 벌금형’에 대해 집행유예가 가능하다고 되어있다.

이미 국세의 경우에는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벌금형의 경우에도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할 수 있는 벌금의 상한에 대해서는 제도의 취지와 국민의 법감정을 고려하여 추후 신용카드 회사 등과 협의를 거쳐 법무부령으로 정할 예정이다.

이번「형법」과 「형사소송법」개정으로, 경미한 범죄에 대해서는 범행 경위나 피해 정도 등 정상을 참작하여 벌금형의 집행을 유예하여 서민의 부담을 덜고, 벌금의 현금 납부가 어려운 경우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노역장유치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다만, 벌금형의 집행유예 제도를 새로 도입함에 따라 개별법상 벌금형의 선고와 관련된 결격사유 규정을 정비하여야 하고, 벌금 신용카드 납부 제도 도입에 따라 관련 하위법령 정비, 시스템 구축, 신용카드 회사와의 협의 등 후속조치가 필요하여 개정법은 공포 후 2년 후에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