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오픈스퀘어-D’전국 거점체계 마무리...6곳의 거점 확보

[4차산업] ‘오픈스퀘어-D’전국 거점체계 마무리...6곳의 거점 확보

  • 기자명 배경석
  • 입력 2019.12.06 15: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 지역 거점‘오픈스퀘어-D 광주’개소

▲ ‘오픈스퀘어-D’전국 거점체계 마무리

[서울시정일보] 서울, 부산, 강원, 대전, 대구에 이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지원 공간인‘오픈스퀘어-D’가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를 위해 광주에 문을 연다.

행안부는 이번 광주 개소를 끝으로 6개 권역의 지역거점을 확보한 오픈스퀘어-D는 비로소 전국적인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 체계를 갖추게 됐다.

서비스 후즈굿을 개발해 세계은행 글로벌 파트너로 발돋움한 ‘지속가능발전소’, 재무디자人 출시를 통해 토털 금융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더재무컨설팅’등이 주요기업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거점지역 기반을 토대로 공공데이터를 적극 활용한 우수사례 공유와 지역 특화 비즈니스 창출 공동프로젝트 참여 등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와 광주광역시는 6일 I-Plex광주 내 공공데이터 창업지원 종합공간‘오픈스퀘어-D 광주’를 개소했다.

‘오픈스퀘어-D’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모이는 열린 공간이자, 예비창업자를 발굴해 사업화와 창업까지 지원하는 공공데이터 활용 원스톱 지원센터로 데이터 제공, 교육·컨설팅, 투자유치 등 체계적인 창업 및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광주시는 올해 5월부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기반의 산업융합 집적단지와 데이터 플랫폼 구축’ 추진전략을 제시하며 행정·경제·문화·생활 등 모든 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려는 새로운 시도와 인공지능의 핵심인 데이터와 인재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오픈스퀘어-D 광주’가 설치될 ‘I-Plex광주’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의 기술창업 지원과 지식·정보통신 산업, 벤처기업 등 중소기업 집적시설로 앞으로 지역의 데이터 기반 창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픈스퀘어-D 광주’는 I-Plex광주 본관1층, 136㎡ 규모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공유하는 협업·교류 공간과 지원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경제협력개발기구가 매 2년 마다 실시하는 공공데이터 정책 평가에서 3회 연속 1위 달성 쾌거에 힘입어, 가속화될 범부처 공공데이터 정책 추진으로 지역거점 ‘오픈스퀘어-D’의 역할도 부각될 전망이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인공지능 허브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광주시와 ‘오픈스퀘어-D’의 만남이 지역의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오픈스퀘어-D’와 지역 데이터 기관간 협업을 통해 공공데이터 기반 혁신창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