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복신 회장, "성균관 중부학당" 학장으로 취임하다

박복신 회장, "성균관 중부학당" 학장으로 취임하다

  • 기자명 박용신
  • 입력 2019.12.02 10:35
  • 수정 2019.12.02 10: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동 중심부에 위치한 인사아트프라자(회장 박복신) 대극장에서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식이 학장으로 취임하는 박복신 회장과 김영근 성균관장, 이민섭 초대 문화부장관, 김영종 종로구청장 등, 관련 인사 일백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고 뜻 깊게 열렸다.

- 박복신 회장, "성균관 중부학당" 학장으로 취임하다

- 성균관 중부학당 인사동의 중심, 인사아트프라자에 개당하다.

▲박복신 인사아트프라자 회장이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식에서 학장 임명장을 받고 포즈를 취하고있다(왼쪽)
▲박복신 인사아트프라자 회장이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식에서 학장 임명장을 받고 포즈를 취하고있다(왼쪽)

[서울시정일보 인사동=박용신 기자]가을의 끝자락,  11월29일 오후 3시, 인사동 중심부에 위치한 인사아트프라자(회장 박복신) 대극장에서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식이 학장으로 취임하는 박복신 회장과 김영근 성균관장, 이민섭 초대 문화부장관, 김영종 종로구청장 등, 관련 인사 일백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고 뜻 깊게 열렸다.

▲인사동 중심부에 위치한 인사아트프라자.
▲인사동 중심부에 위치한 인사아트프라자.
▲현판 제막식(1)
▲현판 제막식(2)
▲ 중부학당 현판 제막식
▲ 중부학당 현판 제막식

이 날, 개당식은 현판 제막식과 문묘향배, 국민의례, 중부학당 복원 경과보고와 "학장 임명장 수여" 기념사, 환영사, 축사와 중부학당 학장으로 취임하는 박복신 회장의 취임사, 축하 케익-커팅, 축하 공연으로 "중부학당" 개당식이 마무리 되었다.

▲오픈 테잎 커-팅
▲ 기념 테잎 커-팅(중앙 박복신 회장, 좌 김영근 성균관장, 우 김영종 종로구청장)
▲ 기념 테잎 커-팅(중앙 박복신 회장, 좌 김영근 성균관장, 우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영근 성균관장은 인사아트프라자 박복신 회장에게 성균관 중부학당 학장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사에서 오늘, 인사아트프라자에 성균관 중부학당을 개당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 드리고 그 동안 중부학당 복원을 위해 애써 준 박복신 학장의 노고를 치하하며, 명실 상부한 시민생활 인성교육의 중심이 되기를 당부했다.

▲임명장 수여(1)
▲임명장 수여(2)
▲축하 꽃다발(1)
▲축하 꽃다발을 받고 부인과(1)
▲학장 임명장을 수여 받고 축하를 받고 있는 박복신 회장
▲학장 임명장을 수여 받고 축하를 받고 있는 박복신 회장
▲기념사
▲ 기념사를 하는 김영근 성균관장
▲ 기념사를 하는 김영근 성균관장

이어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전통문화예술의 중심, 종로구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에 인성교육의 요람 성균관 중부학당이 개당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종로구에서는 효의 중요성을 인식 10년 전부터 효행본부를 설치 효 문화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박복신 회장의 "오부학당 학장" 취임으로 효문화사업, 인성교육이 더욱 탄력을 받지 않을까 기대가 크며 아낌없는 지원과 역량을 다하겠다고 했다.

▲축사
▲ 축사를 하는 김영종 종로구청장
▲ 축사를 하는 김영종 종로구청장

이민섭 초대 문화부장관은 환영사에서 익히 전통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며 성균관 부학장으로 젊은이들의 인성교육을 펼쳐 온 박복신 회장의 성균관 중부학당 학장으로 임명됨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장도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했다.

▲환영사
▲ 환영사를 하는 이민섭 초대 문화부장관
▲ 환영사를 하는 이민섭 초대 문화부장관

인사아트프라자 박복신 회장은 학장 취임사에서 과분한 기념사와 축사, 환영사를 받으며 학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은 제 삶의 있어 이보다 더 큰 축복이 없을 만큼 무한히 영광스럽고 감사하다고 했으며 복합문화공간 인사아트프라자가 인성교육의 메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취임사
▲ 취임사를 하는 박복신 회장
▲ 취임사를 하는 박복신 회장

이어 축하공연으로 박무상 성악가의 노래와 서수옥 시인의 시낭송, 김청 마술가의 마술공연으로 개당식은 마무리 되었다. 대한민국 종로구 그리고 인사동의 중심, 인사아트프라자에 개당한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이 인성교육의 주추로 자리잡기를 기대해 본다.

▲ 축하 케익- 커팅
▲ 축하 케익- 커팅
▲ 경과 보고와 사회를 본 성균관 박광영 교무부장
▲ 경과 보고와 사회를 본 성균관 박광영 교무부장
축하공연 중 황성옛터를 부르는 박무상 바리톤
축하공연 중 황성옛터를 부르는 박무상 바리톤
서수옥 시인의 시낭송
서수옥 시인의 시낭송
축하공연 중, 김청 마술가의 불쇼 마술
축하공연 중, 김청 마술가의 불쇼 마술
기념 촬영
기념 촬영

◇ 중부학당 개당의 변, 박복신 회장을 만나다. <인터뷰>

인사문화원에서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 인터뷰를 하고있는 박복신 회장
▲인사문화원에서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 인터뷰를 하고있는 박복신 회장

- "성균관 중부학당"을 개당, 학장으로 취임하게 된 동기는?

사실, 이 시대는 급속한 4차 산업의 진입과 1인 미디어 시대의 발달로 물질 만능과 개인 이기주의가 팽배되고, 혼밥, 혼숙 등, 혼자만의 생활 패턴은 나만의 경계가 설정되어 작은 일에도 화를 내고 살인, 방화 등, 범죄의 노출되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사회 현상에서 제가 성균관 부관장 소임을 수행해 오며 절실하게 느낀 것은 무너진 사람다움의 참 인간, 인간 존중의 가치와 효 사상의 결여, 이를 회복시키고 치유하는 인성교육, 예절교육의 필요성을 실감하여 오늘 저의 인사아트프라자에 "성균관 오부학당"을 개당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 "성균관 오부학당" 구체적 의미는?

"성균관 오부학당"은 고려 원종 2년(1261)에 설립된 동서학당이 시초이며 전통문화 예술과 생활인성교육의 전당으로 인간 존엄, 존중의 가치인 효사상을 바탕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통해 교육되어온 유교사상 안에서 이시대 새롭게 요구되는 "휴머니즘"의 플랫폼입니다.

-교육장 확보와 지향의 프로그램은?

"중부학당"이 자리한 인사아트프라자는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34-1에 위치, 2개의 공연장과 4개층의 갤러리가 운영되고 있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일부를 안정적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요. 전통문화예술의 거리 인사동이라는 이점을 십분 활용, 인문, 역사, 철학, 예술을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젊은이들과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하며 힐링 속에서 정서함양에 기여하는 생활인성교육의 전당으로 키워 나갈 계획입니다.

 

- 주안 교육의 방향은 먼저 청소년 생활인성교육으로

<1. 바른생각, 바른인성 키움교육. 2. 예절, 다례, 전통놀이 체험교육. 3. 소년선비 인재양성교육>주안을 두고..

 

- 시민 생활인성교육으로

<1. 시민 생활인성함양교육. 2. 예술로 보는 청백리 선비정신. 3.역사로 보는 청백리 선비정신. 4. 문화로 보는 민요와 국악 교실. 5. 청년선비 인재양성교육.>을 시행하며,

 

- 공동체 생활인성교육으로

<1. 성균관 인성교육지도사 양성교육 2. 성균관 예절지도사 양성교육 3.중부학당 교강사워크샵 및 보수교육>의 중점을 두고 인사문화원 인재풀을 가동 교육에 매진할 것입니다.

 

-서울시 오부학당을 기치로 전국 234향교와 연계 교육

이미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이 제정된 지 5년이나 지났지만 실직적 사업의 부재 등, 부침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균관 오부학당(현, 동부학당:동대문구, 서부학당:은평구, 남부학당:금천구, 기 개당)의 개당 복원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성균관 오부학당"의 완전한 복원을 기치로 25개 구가 연계되고 전국 234개 향교와 연결, 인성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 한다면, 인성교육이 부재된 상생의 현시대에서 기성 세대들은 인간 본연의 심성을 되찾아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고,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 순화에도 기여, 학교 폭력과 우발적 범죄도 예방되며 살만한 아름다운 세상, 그 시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엘콘도파사" 거리의 악사가 들려주는 바이올린 팝의 선율, 인사동 사거리를 천천히 돌아 나오는 발걸음이 가볍다.

▲ 인사동 관광객들과 전통문화체험 중, 창덕궁 인정전 앞에서 박복신 회장
▲ 인사동 관광객들과 전통문화체험 중, 창덕궁 인정전 앞에서 박복신 회장

한편, 박복신은 인사아트프라자 회장이며 성균관 부관장과 대한민국 전통문화예술지킴이로 인사동 발전에 매진하고 있다.

인사아트플라자는 "종로구 인사동길 34-1" 로 종각과 안국역 사이 인사동 정 중앙에 위치해 있다.

(박용신 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