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수원시. “데이트폭력 예방하려면 가해자 처벌 강화해야”...53.5% 경험자

[사회] 수원시. “데이트폭력 예방하려면 가해자 처벌 강화해야”...53.5% 경험자

  • 기자명 한동일 기자
  • 입력 2019.11.28 16: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사례 협의회, ‘여성 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폭력 피해 여성 지원 방안 논의

▲ 데이트폭력 경험현황(그래프)

[서울시정일보]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한 ‘수원시 여성 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데이트 폭력’을 경험한 사람이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28일 권선구 수원여성문화공간 휴에서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사례 협의회를 열고 수원시가 전국 기초지자체 중 처음으로 시행한 ‘수원시 여성 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응답자의 53.5%가 “데이트 폭력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데이트 폭력 유형은 ‘통제와 간섭’ 49.8%, ‘언어적·정서적·경제적 폭력’ 34.7%, ‘성적 폭력’ 25.4%, ‘신체적 폭력’ 17.1%였다.

응답자들은 ‘데이트 폭력 예방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화’를 1순위로 가장 많이 꼽았다.

시는 데이트 폭력 실태를 파악하고 예방·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6~7월 만 15~59세 시민 9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청소년은 방문 조사, 성인은 온라인 설문을 했다. 응답자 성별 비율은 여성이 68.1%, 남성이 31.9%였다. 조사·분석은 수원시정연구원이 담당했다.

연구를 담당한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데이트 폭력 대응·예방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수원시 데이트폭력 관련 조례 개정, 데이트폭력 실태조사 주기적 실시, 수원시 데이트폭력 전담기구 설치, 데이트폭력 피해자 지원 사각지대 해소 등을 제안했다.

연구 결과 발표 후에는 가정폭력 피해 여성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수원가정법률상담소 부설 가정폭력상담소는 남편에게 혼인 전부터 10년 넘게 지속해서 폭언·폭행을 당하고 이혼 소송을 진행 중인 34세 여성 사례를, 수원여성의 전화 부설 통합상담소는 동거남에게 3년 넘게 폭행과 협박을 당한 60대 여성 사례를 알렸다.

이날 회의에는 이성률 지역연대 사례협의회 위원장과 아동·여성안전 지역연대 위원 5명이 참석해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이성률 여성정책과장은 “데이트폭력 예방·대응을 위한 정책 과제를 실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또 여러 기관이 협력해 오늘 피해 사례로 보고된 여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12년 구성된 수원시 아동·여성 안전 지역연대 사례협의회는 아동·여성보호전문기관인 경기남부해바라기센터,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수원가정법률상담소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수원여성의전화 부설 통합상담소, 수원시여성의쉼터 관계자 등 실무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