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포커스] '안전무시 관행은 부패'...서울시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 출범

[행정포커스] '안전무시 관행은 부패'...서울시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 출범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11.26 10: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 안전감찰, 정보공유, 정기 협의체 개최 등 반부패 환경조성 협력

▲ 서울특별시

[서울시정일보] 서울시는 형식적인 안전관리와 안전무시 관행을 부패로 규정하고 이를 근절하기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공사, 공단 등이 참여하는 ‘서울시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를 26일 출범,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6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서울시 행정2부시장, 25개 자치구 부구청장, 서울교통공사, 서울시설공단,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에너지공사 대표 등 40여명이 참석한다.

이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출범한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 의 일환으로 출범식에서는 안전분야 반부패 정책방향 소개, 서울시 안전분야 반부패 중점과제 및 기관간 협조사항 등이 논의된다.

시는 소규모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건축물 해체공사장 안전관리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④긴급 안전신고 민원처리 ⑤클럽유사시설 안전관리 등을 안전분야 반부패 중점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협의회와 함께 안전감찰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중점 과제는 첫째, 소규모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실태점검에 나선다. 하수도 관망교체, 보도블록 교체, 마을 녹지공간 조성 등 소규모 공사장에 대한 안전계획서 작성 및 이행여부, 안전모 착용, 공사장 교통안전관리 등 공사장 안전규칙 준수여부 등을 점검한다.

둘째, 철거 공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철거계획서에 의해 공사가 진행 중인지, 감리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 중인지 등 현장 위해요인과 안전수칙 준수 등을 점검한다.

셋째, 축제장은 많은 인파가 몰려 사고 위험이 높은 만큼, 시설물의 구조 안전성, 화재진압장비 배치, 소방·구급요원, 안전요원 배치 등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현장을 꼼꼼히 살핀다.

넷째, 시설물 위험, 공사장 안전, 침수, 산사태 발생 징후 등 긴급안전신고로 접수된 민원처리가 현장민원처리기준 및 현장대응 매뉴얼을 준수해 신속히 처리되었는지도 점검한다.

다섯째, 올해 광주 클럽 복층구조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시는 서울소재 감성주점 등 클럽 유사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내년에도 복층 무단증축 및 구조변경, 소방시설, 식품 위생 점검 등 안전사각지대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협의회는 기관 간 정보공유, 합동 안전감찰을 실시하고 안전분야 반부패 환경조성을 위해 협력한다. 10월엔 정기협의체를 개최해 그간 추진했던 과제에 대한 성과와 미흡한 점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 제2부시장은 “시민생명을 위협하는 고질적인 안전 무시 관행과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협의회와 협력하고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