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성균관] 이 시대 화급한 인성교육의 메카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

[성균관] 이 시대 화급한 인성교육의 메카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

  • 기자명 박용신 주필
  • 입력 2019.11.25 20:53
  • 수정 2019.11.25 22: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 유교사상을 바탕으로한 인성교육의 장으로 박복신 회장의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에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하다.

이시대 화급한 인성교육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하다

[서울시정일보 인사동=박용신기자]급격한 4차산업의 진입과 1인 미디어 시대의 발달은 물질만능과 개인 이기주의의 팽배를 가져 왔다.  이는  인간 본연의 심성 피폐로 이어져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고 살인을 하는 등,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있다.  기성 세대든, 청소년이든 사람, 본연의 정서 순화 함양과 인성교육의 절실은 이시대 우리가 풀어야할  가장 화급한 과제와 필연의 숙제인 것이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이에 오는 11월29일(금) 오후 3시 인사동에 위치한 인사아트프라자 대극장에서 인사아트프라자 박복신회장이 유치하여 개관하는 성균관 중부학당 개당식이 거행 된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에 성균관 중부학당을 개당하는 박복신회장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에 성균관 중부학당을 개당하는 박복신회장

김영근 성균관 관장과 전 이민섭 장관 등이 초빙된 이번 개당식은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이 제정된 지 5년이나 지났지만 실직적 사업의 부재 등, 부침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균관 오부학당(현, 동부학당:동대문구, 서부학당:은평구, 남부학당:금천구, 기 개당)의 구심으로 중부학당은 종로구에 특히, 서울에 중심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에 유치 그 개당식을 갖게 되었다.

고려 원종 2년(1261)에 설립된 동서학당이 시초인 "성균관 오부학당"은 전통문화 예술과 생활인성교육의 전당으로 인간 존엄, 존중의 가치인 효사상을 바탕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통해 교육되어온 유교사상 안에서 이시대 새롭게 요구되는 "휴머니즘"의 플랫폼이기도 하다.

 

서울시의 성균관 오부학당을 기치로 25개 구가 연계되고 전국 234개 향교와 연결, 인성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 한다면, 인성교육이 부재된 상생의 현시대에서 기성 세대들은 인간 본연의 감성을 되찾아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고,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 순화에도 기여, 학교 폭력과 우발적 범죄도 예방하며 살만한 아름다운 세상으로 가는 초석이 되지 않을까. 지지와 성원을 보낸다.

 

한편, 박복신은 인사아트프라자 회장이며 성균관 부관장과 전통문화예술지킴이로 인사동 발전에 매진하고있다.

인사아트플라자는 "종로구 인사동길 34-1" 로 종각과 안국역 사이 인사동 정 중앙에 위치해 있다.

 

박용신 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