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문화] 겸재정선미술관, 미공개 10폭 백납병풍 최초공개

[문화] 겸재정선미술관, 미공개 10폭 백납병풍 최초공개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9.11.25 10: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겸재 정선, 관아재 조영석, 현재 심사정 작품 외 42점 사전공개

▲ 미공개 10폭 백납병풍 최초공개

[서울시정일보] 서울 강서구 겸재정선미술관은 오는 28일 한국회화사 전문가 및 연구자 등을 초청해 최근 수탁관리로 소장하게 된 ‘10폭 백납병풍’을 최초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10폭 백납병풍’에는 16~18세기 조선과 중국을 풍미한 작가들의 작품이 대거 포함되어 학계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병풍에는 총 42점의 회화가 수록되어 있으며 겸재 정선의 7작품을 비롯한 관아재 조영석, 현재 심사정, 남리 김두량 등 조선 후기 대표 화가들의 작품은 물론, 중국 명나라 시대 절파계 대가인 소선 오위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10점의 작품과 그 외 작가 미상의 작품 19점도 함께 장황되어 있다.

특히 병풍에는 겸재의 작품 중 간송미술관 소장본 ‘사문탈사도’와는 다른 새로운 ‘사문탈사도’도가 포함되어있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겸재 정선의 ‘사문탈사도’에 등장하는 인물이 누구이며 어느 사찰이 배경인지, 정선의 작품의도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자료가 많지 않아 추가 작품이 발견되길 절실히 기다려왔다.

이번에 공개되는 ‘사문탈사도’는 기존의 작품과 확연하게 비교되는 특징을 지녔으면서 완벽한 조형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어 매우 중요한 미술사적 작품으로 평가될 것으로 보인다.

‘10폭 백납병풍’은 내년 제6회 겸재문화예술제 때 역사적, 미술사적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학술세미나 및 특별기획전을 통해 대중에게 공개된다.

노현송 구청장은 “이번 ‘10폭 백납병풍’ 사전 공개는 그 중요성을 인식해 역사적, 미술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전문가들을 모시고 개최하게 됐다”며 “내년 특별기획전시시 수록된 작품들의 의미와 가치를 주민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