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지방현장] 영월 고랭지 당귀 수확 한창...한약재 중 보혈제의 대표적인 생약

[지방현장] 영월 고랭지 당귀 수확 한창...한약재 중 보혈제의 대표적인 생약

  • 기자명 이창호 기자
  • 입력 2019.11.22 12: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기온이 서늘한 중북부 산간지대에서만 2년 동안 생장해 품질 좋고 우수한 당귀

▲ 수확한 2년생 당귀

[서울시정일보] 강원도 영월군 상동읍 일대에서 2년생 당귀가 수확에 한창이다.

한약재 중 보혈제의 대표적인 생약인 당귀는 여름철 기온이 서늘한 중북부 산간지대에서만 2년 동안 생장해 품질 좋고 우수한 당귀가 된다.

영월에서는 다른 작물의 재배가 어려운 산간지, 경사지 등에 소득을 낼 수 있는 특용작물의 재배 면적을 확대하기 위해 특용작물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며 그 중 당귀는 올해 약 3ha를 지원했다.

당귀는 활혈 효과, 발암 억제작용, 해열진통작용 등이 있으며 혈관 질환 이용, 조혈 기능을 향상시켜 빈혈과 타박 증상에 효과가 있다. 또한 당귀의 주요 활성 성분인 데쿠르신은 뇌 속에 들어가서 뇌 안에 독성물질인 베타 아미로이드를 감소시켜 뇌세포 보호, 치매 예방, 치료 효과가 있으며 혈액 순환과 대사를 활성화시켜 항산화작용은 물론 활성산소 제거로 뇌기능을 활발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가정에서 당귀를 섭취하고자 할 때 가장 쉬운 방법은 당귀차로 마시는 방법이다. 당귀 20g에 물 2L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냉장보관해 1일 3회 종이컵 기준으로 한잔씩 마시면 좋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