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제] 서울시, 향후 5년간 '미래형 신 직업' 70개 육성

[경제] 서울시, 향후 5년간 '미래형 신 직업' 70개 육성

  • 기자명 박경민
  • 입력 2015.10.14 12: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0시간 이상 교육 통해 총350명 인력 양성..향후 5년간 70개 신직업 육성

[서울시정일보 박경민기자] 서울시가 데이터 분석부터 시각화까지 전 과정을 다루는 융합전문가 ‘데이터 디자이너’(뉴로어소시에이츠), 창의성으로 어제의 물건을 내일의 가치로 바꾸는 ‘전문 업사이클러’((주)소셜이큐), 예술창작활동을 통해 소통하며 개인과 사회를 치유하는 ‘아트 커뮤니케이터’(예술로생생디자인)등등 70개의 직업군 육성을 시작한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창의력과 전문성을 가진 민간과 손잡고 미래사회변화를 선도하는 70개의 새로운 직업을 향후 5년간 발굴‧육성해 일자리 만들기에 나선다. 창직 허브 역할을 할 전담조직 ‘신직업연구소’도 문을 연다. 내년 개소 목표다.

그 첫 단추로 공모를 통해 참신하고 실현 가능한 신 직업을 제안한 총 7개의 주관기관을 선정, 협약을 맺고 7개 신 직업에 대한 ‘미래형 신직업군 양성사업’을 시작했다.

시는 이들 7개 기관(직업)별로 10개월간 최소 50명씩 총 350명의 인력을 양성한다.

이와 관련해 SBA는 졸업예정인 대학생부터 베이비부머세대, 경력단절여성 등 25명씩 총 180명의 미취업자들을 지난 7월 1기 사업대상으로 선정해 교육에 들어갔다. 이들은 직업별로 요구되는 새로운 역량을 갖추기 위해 2~4개월간 120시간 이상 교육을 받는다.

‘신직업연구소’에서는 지금까지 새로운 직종에 대한 기존의 소규모, 단발성 창직 노력을 한 곳에 모아 ①신 직업에 대한 조사‧분석 및 발굴→ ②역량별 융합교육을 통한 인력 육성‧배출 ③서울시 창업센터 등을 통한 인큐베이팅과 ④지속적 일자리 확산까지 원스톱으로, 체계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특히 인구‧산업구조 변화가 직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따라 미래의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직업은 IT기술의 발달, 저 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및 산업구조‧사회 변화가 직업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기존에 있던 직업들이 사라지기도 하고, 없던 직업이 새로이 등장하기도 한다.

예컨대 지난 10년간 주요국의 취업자 구성비 통계에 따르면 보건·의료 관련 직이 증가하고, 제조기능직·농림어업 관련 직이 감소하고 있다.

한편, 신 직업은 다양한 역량과 제품, 공간 등 다양한 콘텐츠의 융합을 통해 새로이 만들어지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다. 예를 들면 북촌 지역 전통공방 중 관광 상품 가능한 콘텐츠(옥공예, 단청, 소주, 한지, 색실누비)를 발굴‧연계해 문화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디자이너를 양성할 수 있다.

기존 역량에 특화역량을 더해 직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거나 전혀 다른 역량을 습득‧융합해 제3의 전문화된 분야로의 진출을 유도할 수 있다. 예컨대 디자인 등 예술역량을 가진 개인에게 법과 지식재산권을 다룰 줄 아는 새로운 역량을 교육 등을 통해 부가해 특화역량을 갖춘 IP(지식재산권)디자이너를 양성할 수 있다.

박원순 시장은 “올해부터 새로운 직업을 발굴해 단발적 성격의 프로젝트 형식으로 새로운 인력을 양성 중에 있다”며 “신 직업 연구소를 허브로 해 앞으로도 좋은 일자리, 내가 원하는 일자리, 나와 사회와 서울을 변화시키는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