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시, '100년 역사, 100개의 서랍으로' 대한민국 민주공화정 아카이브 전시…최초 공개

서울시, '100년 역사, 100개의 서랍으로' 대한민국 민주공화정 아카이브 전시…최초 공개

  • 기자명 김상록 논설위원
  • 입력 2019.11.18 16: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임시약헌, 대한민국 임시헌장 개정안 전문, 건국강령 초안지초고 등 20여점 최초공개

▲ 포스터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의 역사를 조명하는 ‘민주공화정 서랍’ 전시를 서울도시건축센터 2층에서 11월 19일부터 12월 8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일제의 압제 속에서도 민주공화정 체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만들고 ‘민주공화국’으로 나아가고자 한 역사적 발자취를 조명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시절 ‘소앙 조용은’ 조소앙 선생의 자료 20여점이 최초로 공개된다.

'대한민국 임시약헌', '대한민국 임시헌장 개정안 전문', '건국강령 초안지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포고문', '대한민국 임시의정원법', 약산 김원봉의 손도장 등이 찍혀 있는 '임시의정원 긴급제안', '대한민국 임시헌장', '홍진 선생 약사' 등 20여 점이 이번에 최초로 공개되는 자료이다.

이 기회를 통해 임시정부 수립 후 100년의 역사를 거치는 동안 제대로 조명되지 않았던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의 이야기가 ‘100개의 서랍’으로 시각화된다.

관객의 손으로 직접 서랍을 열어 시각화된 자료를 접할 수 있는, 대한민국 민주공화정 역사를 열어 볼 수 있도록 관람 행위자체가 작품이 되는 쌍방 형 전시 형식이다.

서랍마다 각기 다른 자료들의 사본 낱장 인쇄본이 들어있으며 관객이 직접 서랍을 열어 그 안에 들어있는 자료를 한 장씩 꺼내 묶으면 ‘나만의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의 역사 자료집’ 한 권을 만들어 가져갈 수 있다.

‘민주공화정 서랍’전시는 민주공화정의 씨앗, 3.1운동으로 태어난 민주공화정 , 민주공화정의 꽃 - 의정원을 지킨 사람들 ④광복이후 민주공화정의 길 등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첫 번째 주제인 ‘민주공화정의 씨앗’에서는 서양정치사상을 접하고 입헌군주제에서 민주공화제를 수용하는 등 대한민국 민주공화정 탄생의 바탕이 되는 1850년대부터 1910년까지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두 번째 주제 ‘3.1운동으로 태어난 민주공화정’과 세 번째 주제 ‘민주공화정의 꽃-의정원을 지킨 사람들’에서는 일제에 의해 타살된 왕조에 대한 집약적 추모 과정을 통해 봉건을 넘어, 곧바로 공화정이 탄생하는 역사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두, 세 번째 주제에서는 1919년 4월 11일 임시정부 수립 당시 임시헌장에 처음 등장한 ‘민주공화국’이 5차례에 걸친 개헌을 거쳐 1948년 공포된 제헌헌법 제1조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규정으로 계승되기까지의 역사가 담겼다.

네 번째 주제 ‘광복 이후 민주공화정의 길’에서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민주공화국 이념과 주권재민 정신이 제헌헌법으로 계승되는 과정과 광복 이후 9차례에 걸친 개헌을 다루며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이 나아갈 길에 대한 과제를 던진다.

더불어 ‘개인·민족·국가는 모두 평등하다’는 삼균주의를 제창하며 임시정부의 방향을 설계하고 체계화한 조소앙 선생을 비롯, 임시정부 사상의 씨앗으로 불리는 예관 신규식 선생과 많은 독립운동가의 정신적 지주로서 임시정부를 반석에 올려놓은 행동가이자 실현가인 석오 이동녕 선생을 함께 조명한다.

전시실에는 민주공화정을 상징하는 커다란 원탁이 마련되어 있으며 영상섹션에서는 3·1운동 100주년 서울시기념사업의 일환으로 tbs에서 제작한 ‘대한민국민주공화정, 100년의 약속’ 다큐멘터리를 감상할 수 있다.

12월 7일에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대한민국임시정부 비화를 비롯한 임시헌법 이야기 등 대한민국 민주공화정 100년 역사를 주제로 토크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이번 전시전은 현재 대한민국의 뿌리가 된 임시정부의 정신을 아카이브 형태로 보다 현실감 있게 접할 수 있는 자리”며 “애국심 고취의 장이 될 이번 전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