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사회] 보호야생동물 '제비', 서울에 얼마나 살까?

[사회] 보호야생동물 '제비', 서울에 얼마나 살까?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09.30 13: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8월까지 서식처 조사해 15개구에서 총 616개 제비 둥지 발견


강서구 방화동 제비사진(생태보전시민모임 제공)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흥부전에서 박씨를 물고 와 복을 주었던 제비는 서울에 몇 마리가 살고 있을까?

과거 서울에서도 집 처마 밑에 둥지를 틀고 새끼들에게 먹이를 주던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지만, 아파트 일변도의 도시화가 진행되며 빠르게 사라져 이제는 환경지표동물이자 서울시 보호야생동물로 지정될 정도로 그 모습을 찾기가 쉽지 않다.

   제비는 동남아시아에서 겨울을 보내고 이듬해 봄이면 3,000km이상 먼 거리를 날아와 한반도를 찾아오는 여름철새이다. 풀과 진흙 등을 이용해 주택의 처마 아래나 대청마루에 둥지를 짓는 특성이 있다.

이처럼 사라져가는 도심 제비를 찾기 위해 민관이 뜻을 모았다. 제비를 함께 찾아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국립산림과학원, 생태보전시민모임, 사회적기업 터치포굿과 함께 ‘제비 SOS(Swallow of Seoul) 2015’ 프로젝트를 추진해 15개구에서 총 616개의 제비 둥지를 발견했다고 30일(수) 밝혔다.

시는 시민제보 및 문헌조사 등을 통해 서식이 확인된 자치구를 대상으로 5월부터 8월까지 서식처를 조사했으며, 총 616개 제비 둥지(올해 제비가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139개의 사용둥지와 477개의 옛 둥지)를 발견했다. 

 

  사용둥지를 대상으로 제비 개체수도 산정했는데, 최소 650개체의 제비가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비 개체수는 사용둥지를 대상으로 실제 발견된 개체수로 산정하고, 개체수 확인이 어려운 경우는 평균 번식률(4개의 알, 번식성공률 50%)을 적용해 산정했다.

 

제비 개체수 모니터링 결과(2015)

  지역별로는 강동구가 238개체로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았으며, 이어 마포구가 110개체, 양천구 79개체, 강서구 62개체, 동대문구가 48개체로 조사됐다.

단독주택이나 연립주택이 많이 분포하고 주변에 하천을 끼고 있어 상대적으로 먹이자원이나 둥지재료 확보가 수월한 지역을 대상으로 분포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시는 이번에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제비 서식 지도를 작성하고, 올 연말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해 사라져 가는 제비에 대한 보호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 향후 하천 등 서식지 보호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와 국립산림과학원, 생태보전시민모임, 터치포굿은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제비 개체수를 조사해 증감에 대한 변화 추이를 지속적으로 관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