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서울시, 홍릉 '바이오의료클러스터' 1단계 완성 미래먹거리 전초기지 본격화

[4차산업] 서울시, 홍릉 '바이오의료클러스터' 1단계 완성 미래먹거리 전초기지 본격화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11.04 21: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의료 창업지원 컨트롤타워 ‘서울바이오허브’ 3개동 완공으로 기업 성장·지원 본격화

▲ 포스터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미래 핵심 먹거리로 구상 중인 바이오의료 산업의 전초기지인 ‘홍릉 바이오의료 클러스터’의 1단계 밑그림이 완성됐다.

서울시는 바이오의료 창업지원 컨트롤타워인 ‘서울바이오허브’의 3개 동이 모두 완공, 바이오의료 산업 육성을 위한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교육·컨설팅 등 스타트업의 성장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산업지원동’,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연구실험동’에 이어 협업·소통을 위한 ‘지역열린동’이 5일 개관한다.

시는 2단계로 '20년 ‘BT·IT 융합센터’, '21년 ‘글로벌협력동’, '24년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가 순차적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렇게 되면 '60년대 경제성장의 요람이었던 홍릉을 바이오산업 전초기지로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BT·IT 융합센터’는 IT기술이 융합된 헬스케어 기술연구와 제품개발을 지원하는 시설이다. 서울바이오허브 내 조성되는 ‘글로벌협력동’에서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시는 5일 ‘지역열린동’ 개관식을 개최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서 대학, 병원, 연구소 등 홍릉 유관기관, 글로벌 기업, 바이오산업 단체 등 200여명이 참석해 개관 축하 행사 및 기업 입주 환영식을 갖는다.

서울바이오허브는 홍릉 클러스터의 핵심시설로 5년 이하 바이오 스타트업의 창업지원 공간으로 총 67개의 바이오의료 스타트업이 입주한다. 현재, 연구개발, 컨설팅, 투자유치 등 사업 전주기별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며 대학, 병원, 연구소 및 지방 클러스터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바이오 창업 생태계 조성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시는 앞서서 2015년부터 60~70년대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의 요람이자 대학, 병원, 연구소 등이 밀집되어 우수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홍릉 일대에 대해 서울 바이오의료 산업의 전초기지로 ‘홍릉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 를 조성 중이다.

시는 존슨앤드존슨, 노바티스, MSD 등 글로벌 제약기업의 ‘파트너링 오피스’를 서울바이오허브 내 유치해 바이오의료 분야의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을 발굴하고 컨설팅, 멘토링,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등 협력모델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번에 개관하는 지역열린동은 연면적 3,113㎡의 규모로 지하2층, 지상4층으로 /① 기업 입주 및 코워킹 공간 /② 과학도서관 /③ 컨퍼런스홀, 세미나실, 휴게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별 업무가 가능한 독립형 사무실과 개방형 사무실, 코워킹 스페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5년 이하 바이오 스타트업 35개사가 입주하며 이들 기업은 컨설팅, 교육, 투자유치 IR 등 서울바이오허브의 다양한 성장지원을 받게 된다.

지역 주민, 입주기업, 산업 관계자들을 위한 개방 공간으로 과학, 경제, 인문교양 등 서적 1,500여권이 마련될 예정이다. 특히 과학도서관을 통해 일반인들이 다소 생소한 바이오산업에 대해 알리고 소통하는 역할을 해 나갈 예정이다.

컨퍼런스홀, 세미나실, 휴게공간 : 컨퍼런스홀과 세미나실은 지역주민, 입주기업 및 바이오산업 기관·단체 등의 소통과 협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개관식에서는 서울시 내 9개 주요병원과 바이오산업 5대 협·단체와의 업무협약식, 서울이노베이션 퀵 파이어챌린지 시상식, 글로벌 이노베이션 포럼이 진행된다.

먼저, 산·학·연·병 협력체계를 구축을 위해 서울시와 서울시 내 9개 주요병원과 바이오산업 5개 협·단체가 참여하는 ‘서울 바이오의료 산업 혁신주체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된다. 시는 산업 핵심주체들 간의 역량을 집중하고 결집해 바이오산업 활성화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업무협약은 서울 바이오의료 기업에 보다 나은 연구 및 기술사업화 환경 지원을 위한 정보 및 시설·장비 등 공동활용 협력체계 구축, 교육, 인력교류, 병원 연계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등을 핵심골자로 한다.

또한, 향후 병원 연구성과의 기술이전 및 산학연병 협력을 확대하고 기업 해외진출 및 네트워크 구축, 혁신 기술개발, 규제 및 제도개선 등에 대한 공동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2019 서울 이노베이션 퀵파이어 챌린지’ 수상기업 시상식이 진행된다. ‘퀵파이어 챌린지’는 전 세계 바이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서울시와 존슨앤드존슨이 3년째 함께 개최하고 있는 공모전이다.

올해 대회 주제는 ‘스마트 헬스케어’로 전 세계적으로 54개스타트업이 신청을 해 7월부터 약 4개월간 경쟁심사를 거쳤다.

오후에는 2019 서울 바이오의료 국제 컨퍼런스의 2일차 행사인 ‘글로벌 이노베이션 포럼’ 이 산업지원동 컨퍼런스홀에서 이어 진다. 컨퍼런스 초청연사, 글로벌 기업 존슨앤드존슨, 노바티스, MSD 등이 참여해 기업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네트워크 기회가 제공된다.

시는 홍릉바이오의료크러스터의 1단계 인프라인 서울바이오허브 3개동 완공에 그치지 않고 2단계 인프라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 홍릉 일대에 BT·IT융합센터, 글로벌협력동,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 등 단계별 기업 입주공간을 지속 확장해 서울바이오허브를 졸업한 기업이 홍릉을 거점으로 안착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홍릉 일대의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통해 원활한 기업 활동을 위한 규제 개선과 제도적 기반마련을 위해서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시는 최근 선정된 ‘홍릉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행에 따른 바이오 산업지원 인프라 확충과 정주환경 개선사업 등을 연계해, 홍릉이 서울 바이오의료 산업의 거점으로 거듭나는데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는 미래먹거리의 하나로 바이오의료 산업에 주목하고 관련 스타트업의 활발한 창업과 연구개발이 이뤄질 수 있는 전초기지로서 홍릉 바이오의료 클러스터를 조성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