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전자담배] 단전지 소비자 판매 금지, 구매사용 근절...폭발할 수 있어

[전자담배] 단전지 소비자 판매 금지, 구매사용 근절...폭발할 수 있어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11.04 10: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발 위험성이 높은 단전지의 불법거래 및 위험성 홍보영상 배포

▲ 단전지(18650)와 AA건전지(맨 우측) 실물 비교 사진

[서울시정일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폭발 위험성이 매우 높은 단전지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고 소비자는 이를 구매해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는 홍보 동영상을 제작·배포한다.

이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서 소비자에게 단전지 판매가 금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담배 판매매장 등에서 소비자에게 버젓이 유통되고 있어 판매자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단전지 판매의 위법성과 위해성을 알리기 위함이다.

단전지는 보호회로가 없기 때문에 충전·방전의 한계가 제어되지 않아 사용 중 폭발할 수 있으며 보관 중 열쇠 등 금속물질의 접촉으로도 폭발할 수 있어 일반 소비자가 취급하기엔 매우 위험하다.
또한 단전지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행위는 KC인증을 받지 않은 전기용품을 판매한 것으로 간주되어 3년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불법 단전지 판매 행위에 대해 시도지사와 합동으로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는 단전지를 구매해 사용하는 것을 즉시 중지하고 단전지 판매 매장을 발견하면 국민신문고 또는 한국제품안전관리원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