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 2+ 2고위급 접촉]대한민국 워치콘(Watch Condition)을 '3'에서 '2'로 한 단계 더 격상

[남.북 2+ 2고위급 접촉]대한민국 워치콘(Watch Condition)을 '3'에서 '2'로 한 단계 더 격상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8.22 19: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남북 고위급 접촉을 하는 이 시간에(오후 6시부터) 군. 합동참모본부는 한미연합사령부와 협의를 거쳐 대북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을 '3'에서 '2'로 한 단계 더 격상해 북한군 동향을 정밀 감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워치콘 2'는 북한의 도발 위협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판단할 때 취해지는 단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첩보위성과 정찰기, 지상 정찰장비 등을 총동원해 대북 정보 분석과 감시활동을 강화하게 된다. 

워치콘이란 다음 백과 사전에는 워치 컨디션(Watch Condition)의 줄임말이다. 정보감시태세의 분석 결과에 따라 데프콘이 발령된다. 데프콘과 마찬가지로 5단계로 구분되며, 단계의 숫자가 낮아질수록 정찰기 등 첩보 수집 수단이 보강되고 정보를 분석하는 요원도 늘어난다. 1981년부터 운용되었으며, 한미연합사령관이 독자적으로 발령할 수 있다.

 

워치콘5는 징후경보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일상적인 상태이다. 워치콘4는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지만 잠재적인 위협이 존재하여 계속적인 감시가 요구되는 상태이다. 정전중인 한국은 평소 워치콘4의 상태를 유지한다.

 

워치콘3은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이 증대되고 있는 상태에서 발령되며, 정보요원의 근무가 강화되고 적의 미세한 움직임과 활동을 더욱 주의 깊게 감시하게 된다.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이 남북대화의 중단을 선언하고 한미연합군사훈련인 팀스피리트 훈련 실시에 따른 준 전시 상태를 선포하자 1992년 10월부터 1996년 4월까지 워치콘3를 발령했다.

 

워치콘2는 국익에 뚜렷한 위협이 초래될 징후가 보일 때 발령된다. 이 단계에서는 첩보위성의 사진 정찰과 정찰기 가동, 전자 신호를 통한 정보 수집 등 다양한 감시와 분석 활동이 강화된다.

 

1982년 2월 북한 전역에서 공군 훈련이 실시되고 폭격기까지 출격하는 사태가 벌어짐에 따라 발령되었다. 또 1996년 북한군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 무력시위 때와 1999년 서해상에서 남북한의 함정이 교전을 벌인 연평해전 때에도 발령되었다. 적의 도발이 명백할 때 내려지는 워치콘1은 정전 이후 아직 한 번도 발령된 적이 없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