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태양광 공모] 제1호 서울시 태양광 시민펀드 8월 10일 판매 개시

[태양광 공모] 제1호 서울시 태양광 시민펀드 8월 10일 판매 개시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07.28 11: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5MW 태양광발전소 건설비 82억5천만원 전액 시민 공모펀드로 조성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서울시는 시민이 발전소 건설비용 전액을 출자하고 운영수익을 가져가는「제1호 서울햇빛발전소」건설을 위하여 국내 최초 태양광 시민펀드를 오는 8월 10일부터 14일까지 KB투자증권 전국 지점과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5일간 판매한다고 밝혔다.

시민 공모펀드로 건설되는「제1호 서울햇빛발전소」는 서울시 소유 공공부지인 철도차량기지 4개소에 4.25MW 규모로 조성된다.

   시는 이를 위하여 지난해 8월부터 부지 물색, 법인 설립 등 기반 조성을 해왔으며, 사업 취지에 공감하고 참여한 ㈜GS ITM·㈜도화엔지니어링·KB투자증권·KB자산운용과 펀드상품 개발을 진행하여 왔다.

서울시는 부지 임대 및 제1호서울시민햇빛발전소(주) 관리, ㈜GS ITM은 발전소 시공 및 REC 확보, KB투자증권과 KB자산운용은 펀드 판매와 운용, ㈜도화엔지니어링은 발전소 관리운영으로 역할을 구분하였다.

현재 지축, 개화 차량기지 3MW는 건설을 완료하였으며 도봉, 고덕 차량기지 1.25MW는 8월말 준공 예정이다.


용량 1,000kW. (서울시, 메트로 9호선(주))


  한편 KB투자증권 전국 지점과 온라인, 모바일에서 동시 선착순 판매, 1인당 최대 1,000만원 투자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되는 시민펀드의 공식명칭은 ‘KB 서울햇빛발전소 특별자산투자신탁(대출채권)’이며, 가입기간은 약 3년이다.

  이번 펀드의 투자대상은 태양광 발전사업 시행법인인 제1호 서울시민햇빛발전소㈜의 대출채권을 매입하는 것으로서 펀드 운용이 안정적이다.

모집금액은 82.5억원으로 1인당 최소 100만원 이상, 최대 1,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판매기간은 8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이다.

   이번 펀드는 판매지역에 제한이 없으나 모집금액이 제한되어 선착순 마감될 수 있으므로, 가입을 원할 경우 판매 개시일인 8월 10일 이전에 KB투자증권이나 KB국민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한국씨티은행을 방문해서 펀드 계좌개설 등을 완료하고 판매개시일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펀드 계좌개설은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본인은 주민등록증을 지참 방문하면 되고, 대리인일 경우 대리인 주민등록증 외에 가족관계 입증서류와 위임장, 거래인감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되며 미성년자도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사전에 가입금액만큼 계좌에 예치하여야 하며,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펀드에 가입할 경우 공인인증서와 아이디를 발급받아야 한다.

   판매는 KB투자증권 전국 지점과 온라인(www.kbsec.co.kr), 모바일에서 동시 판매하여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서나 가입이 가능하다.

   참고로 KB투자증권은 서울 9개, 경기 3개, 대구 1개 등 전국에 13개 지점이 있다.

- 서울 : 명동, 목동, 여의도, 무역센터, 도곡, 강남, 청담, 압구정, 잠실중앙지점

- 경기 : 서현역, 평촌, 일산지점

- 대구 : 대구지점

  펀드 투자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을 때에는 사전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하거나 KB투자증권 전화(1599-7000)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시가 밝히는 예상 수익률은 연 평균 4.18%이며 서울시 기금융자 및 관리운영사·시공사가 원금 상환 보장된다.

시민펀드 수익률은 시중금리보다 높은 연 평균 4.18%(세전) 수준으로 예상되며, 투자수익금은 반기별(6월, 12월)로 지급되고 원금은 만기시에 상환하게 된다.

차량기지 지붕 활용으로 발전 가중치 1.5 확보, 1일 3.1시간 발전시간 보증, 특히 REC현물시장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업취지에 공감한 한국남동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가 12년간 확정가격으로 REC 구매의사를 밝혀 뜻을 같이 하였다.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유재룡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태양광 시민펀드는 시민들이 건설비용을 출자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의 시민참여형 태양광 사업이라는 점에서 무척 고무적이다”며 “이번 펀드를 계기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시민펀드로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확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