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형 복지] 시, 나눔이웃 1만 명 확대하고 민간기업 기부 플랫폼 구축

[서울형 복지] 시, 나눔이웃 1만 명 확대하고 민간기업 기부 플랫폼 구축

  • 기자명 장영기
  • 입력 2015.07.23 11: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이웃 올해 6천명→‘18년까지 1만명으로 확대, 지역중심 복지네트워크 강화

 

[서울시정일보 장영기기자] 서울시가 자원봉사, 기부 등을 통해 시민들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나눔이웃’을 현재 4천명에서 ‘18년까지 1만 명으로 확대하고, 서울시 공무원을 비롯해 155개 민간 기업 임직원이 자신의 복지 포인트로 나눔 활동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기부플랫폼 ‘희망나눔플랫폼’도 오는 10월에 첫 구축한다.

  시는 기존의 푸드뱅크·마켓 외에도 25개 전 자치구에 ‘동 푸드마켓’을 주민센터 등에 추가로 첫 설치해 식품 기부·나눔을 확대하고, 기부물품은 지역 내 부녀회, 지역기업, 시장상인, 할인마트, 프렌차이즈 업체 등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그동안 돌봄을 받던 희망온돌 수혜자들이 반대로 도움을 주는 자원봉사자로 나서는 ‘희망온돌 자조모임’ 50개를 처음으로 육성한다.

희망온돌 수혜자들이 도움을 주던 나눔이웃 등 일반시민과 함께 역사탐방, 행복한 방 만들기, 김장나눔, 연탄나르기, 벽화그리기 등 다양한 지역 활동에 참여토록 해 자존감과 자활·자립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희망온돌 추진기관 실무자, 공무원 및 주민 등 희망온돌 참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희망온돌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서울시복지재단에 첫 개설한다. 기본교육, 심화교육, 주민교육 등 7개 과정을 맞춤형으로 운영한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희망온돌 1기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참여 네트워크를 보다 촘촘히 한「희망온돌 2기 종합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고 23일(목) 밝혔다.

1기가 민간이 참여하는 나눔문화의 공감대 형성, 인프라 구축 태동기였다면, 2기는 이를 보다 확대, 발전시켜 민간이 중심이 되어 마을 단위에서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민주도형 ‘복지공동체’를 강화하는데 방점이 있다.

    ‘서울 하늘아래 밥 굶는 사람 없고 냉방에서 자는 사람 없는 따뜻한 서울, 함께하는 시민’을 비전으로 시작된 1기는 민간자원을 발굴하고 지역네트워크를 활성화시켜 복지지원 전달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복지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을 받은 바 있다.

  시는 민․관 복지거버넌스인「희망온돌사업」을 시작한 이후 29만여 명의 어려운 이웃을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는 365일 상시체계로 전환해 제도적 지원에서 벗어나 있는 어려운 시민들을 찾아내 필요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희망온돌 2기는 1기 추진과정에서 개선할 점을 보완해 ▴시민참여 네트워크 강화 ▴자원 공유 및 나눔 활성화 ▴지역돌봄사업 확대 ▴저소득층 자립지원 4개 분야로 나눠 추진한다.

시는 또, ‘서울형 동복지협의체’를 마을주민 중심으로 구축해 지역문제에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보호체계를 마련한다.

 

희망온돌 나눔콘서트. 일 시 : 2015.10.4.(일) 16:00~18:00(예정) 장소 : 장충체육관

  시는 현재 (‘15.7월) 서울시 전체 423개동 중 409개의 동에 복지협의체 구성을 완료하였으며 나눔이웃과 복지분야 전문가, 복지시설 관계자 등과 사례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매주 또는 매월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여 지역의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일명 ‘1004 데이’인 오는 10월 4일(일)에는 장충체육관에서 시민 3천5백여 명과 함께 희망온돌 발대식과 나눔 콘서트를 개최해 나눔과 기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눔 운동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향후에도 자원공유와 나눔을 위해 오는 ‘16년에는 서울광장 또는 광화문광장 등에서 일반시민과 기관 단체 등이 참여할 수 있는 자원박람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복잡한 복지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지원을 못 받는 사례방지를 위해 이동 푸드마켓 및 희망마차 운영현장과 취약계층 밀집지역 등에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올해 22회 운영하고 매년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운영되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찾아갈 예정으로, 상담내용은 현재 시행 중인 다양한 공적복지제도이며, 금융복지, 복지법률제도는 물론 운동, 진료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15년 22회 1,600명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16년부터는 65회 4,300명을 대상으로 복지상담소를 운영한다.

  또 시는 희망온돌을 계기로 저소득층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저소득층의 무담보 소액대출 주민 자조금고를 현재 14개에서 ‘18년 23개소로 확충하고, 저소득 근로청년들에게 근로 장려금을 지원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도 올해를 시작으로 ‘18년까지 4,000명도 모집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자조금고 설립지원은 지역자활센터별 5천만 원 한도 내 자금을 대여 하고, 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 참여자들을 조합원으로 협동조합을 설립 자체 자조금고를 운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은 소득 최저생계비 200% 이하(1인 가구 123만4천원), 서울거주 18세 이상 34세 이하인 시민으로 일용직,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등 비정규직 포함 근로하는 청년이다. 아울러 시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에 기여했던 희망플러스·꿈나래통장사업을 정부의 희망키움통장과 함께 지속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송파 세모녀 사건, 동대문 사건 등과 같이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사고로 인해 위기상황에 놓인 위기가정을 돕기 위해 ‘선지원 후 심사’ 시스템을 도입해 담당자 재량으로 20만원 이내 즉시 지원하는 서울형 긴급복지 사업을 5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는 긴급복지 지원 소득·재산 기준을 초과하거나 긴급복지 위기상황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갑작스런 생활고로 지원이 필요한 경우 동 사례회의를 거쳐 1인 가구 30만원, 2인 가구 50만원 이내 지원(선지원 20만원 이내) 하는 제도이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희망온돌 제2기 사업을 통해 시민주도의 지역복지가 정착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강화함은 물론 시민들이 따뜻한 온정을 느낄 수 있는 기부·나눔·돌봄사업 등 희망온돌 사업을 확충해 함께하는 따뜻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