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문화재] 갯벌 속 고려 시대 선박, 잠에서 깨어나다

[문화재] 갯벌 속 고려 시대 선박, 잠에서 깨어나다

  • 기자명 장영기
  • 입력 2015.07.13 15: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 대부도 고려 시대 고선박‘대부도 2호선’발굴조사 완료

[서울시정일보 자영기기자]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는 지난 6월 착수한 안산 대부도 방아머리 해수욕장 인근 해역의 ‘대부도 2호선’ 발굴조사를 완료하였다.
 
  대부도 2호선은 지난해 11월 대부도에서 낙지잡이를 하던 어민에 의해 발견 신고되었으며,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지난 1월 선박의 훼손방지를 위한 긴급보호조치와 현장조사 등을 시행한 바 있다. 고선박은 보통 침몰 지역명에 따라 명칭을 부여하며, 대부도에서는 지난 2006년 고려 선박이 발굴된 바 있어 이번에 조사된 선박은 대부도 2호선으로 이름을 붙였다.
 

  방아머리 해수욕장 인근의 조간대(潮間帶)에 위치한 대부도 2호선은 밀물 때는 바닷물 속에 잠기고 썰물 때만 선체 일부분이 노출되는 상태였다. 발굴조사 결과, 50여 점의 도자기들과 청동 숟가락, 청동 그릇, 목제 빗, 감씨 등 다양한 종류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선박은 바닥면을 이루는 저판(底板, 밑널)이 지금까지 발견된 사례가 없는 4열 구조이며, 돛대 구멍이 저판 중앙부 2개의 열에 각각 하나씩 만들어져 있다. 선박의 잔존길이는 약 9.2m, 최대폭은 2.9m가량으로, 기존에 발견된 고려 선박에 비해 크기가 작고 날렵한 형태를 지닌 것이 특징이다. 대부도 2호선은 선박의 구조와 선체 내부에서 수습된 도자기들을 통해 12세기 중후반 경의 고려 시대 선박으로 추정된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굴된 고선박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태안 마도 4호선을 포함하여 13척이며, 이번에 대부도 2호선이 발굴됨으로써 모두 14척이 되었다. 대부도 2호선은 고려 시대 선박의 구조뿐만 아니라 선박의 역사 등을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발굴조사 보고서는 다음 해에 발간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