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업] 대우건설. 국내 최초로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건설재료를 만드는 상용화기술 개발에 나선다

[기업] 대우건설. 국내 최초로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건설재료를 만드는 상용화기술 개발에 나선다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7.10 15: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 배출가스 CO2를 포집하여 건설재료 등 산업용 소재로 대량 활용이 가능한 플랜트원천기술 확보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대우건설(대표이사 박영식)은 한국남동발전(대표이사 허엽) 및 극동환경화학(대표이사 정충의)등 참여기관 6개사와 함께 이산화탄소(CO2) 포집 및 건설소재 활용기술 상용화를 위하여 지난 6월 26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평가원과 국책연구 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협약체결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정부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배출전망치(BAU) 대비 37% 감축하는 것으로 최종 확정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점차 온실가스 감축량을 늘여 2030년에는 년간 5억 3,000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한다. 따라서 이를 실현하는 각종 온실가스 감축기술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사진설명 : 인천에서 운영 중인 배출가스 CO2연속포집 시범사업 : 일일 10톤 CO2 포집시설)

온실가스 건설소재 활용기술 개발은 주관기관인 대우건설과 참여기관인 한국남동발전, 극동환경화학, 아이시스텍, 넥트, 제이와이이엔지, 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참여하는 연구컨소시엄으로, 관련분야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기업 및 연구기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번 연구프로젝트 추진으로 국내 최대규모(40 tonCO2급)의 온실가스 포집 및 이용시설을 확보하게 되었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의 2015년 상반기 신규과제로 추진되는 이번 연구 프로젝트는 배출가스 내의 CO2를 직접반응으로 하루 40 tonCO2급 연속포집공정 기술을 개발하고, 이때 발생하는 CO2 포집물을 대량 활용이 가능한 토목 및 건축소재로 이용하는 기술로, 2015년 6월부터 4년간 개발하여 2019년까지 상용화 공정 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림설명 : 대우건설 연구컨소시엄의 CO2포집 및 건설소재 활용개념

▶ 온실가스 저장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

기존의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기술은 발전 배출가스 CO2를 포집하여 원유나 천연가스를 채굴한 지하 빈 공간에 최종 저장하여 처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질 구조상 포집된 CO2를 안정적으로 대량 저장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우건설이 개발한 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기술은 포집된 CO2를 가스상 저장이 아니라, 안정된 고체형태로 전환하고, 이를 건설소재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CO2 포집물(CaCO₃, 경질탄산칼슘)을 건설소재로 활용할 경우, 1,000년 이상 안전한 상태로 영구저장이 가능하여, 기존 CCS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이다.

대우건설은 극동환경화학과 공동연구로 지난 2012년 국내 최초로 일일 10톤급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연속공정 시범사업을 인천환경공단 청라사업소에 설치 운영하여 원천기술을 확보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이번 국책연구사업을 착수하게 되었다. 앞으로 대우건설은 지난 3년간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남동발전의 영흥화력발전소 현장에 이산화탄소 일일 40톤급 플랜트를 설치 운영하여 개발공정의 상용화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설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용 할 수 있는 플랜트 요소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예정이며, 이번 개발공정은 발전플랜트 핵심요소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시장규모는 정부에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는 온실가스 감축기술로 활용될 수 있는 만큼, 2027년도에는 13조원 신규시장과 16,000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