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지금 국회는] 포플리즘 처방도 불발인가? 갈수록 무너지는 호남 경제, 광주와 전북 전국 어음부도율 1위

[지금 국회는] 포플리즘 처방도 불발인가? 갈수록 무너지는 호남 경제, 광주와 전북 전국 어음부도율 1위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9.10.07 12: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년간 연평균 부도율, 광주 0.99, 전북 0.53으로 전국 평균의 각각 7.5배, 4배 수준
- 유성엽 의원 지역총생산도 각각 최하위 수준 벗어나지 못 해. “문재인정부 들어서도 호남 경제 조금도 나아지지 않아”

유성엽 (정읍·고창, 대안정치연대 대표)
유성엽 (정읍·고창, 대안정치연대 대표)

[서울시정일보] 文정부의 포플리즘으로 강하게 밀고 있는 정책에도 불구하고 광주와 전북지역 어음부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유성엽 (정읍·고창, 대안정치연대 대표)의원이 한국은행으로 부터 제출받은 전국의 시·도별 어음부도율 현황을 분석한 결과, 광역시 별로는 광주가 가장 높고, 도 별로는 전라북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전국의 평균 어음부도율은 0.13%로, 16년과 17년 다소 상승하기는 하였지만 대체적으로 안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부분의 기업이 밀집해 있는 서울의 경우, 3년 평균 부도율이 0.1% 수준에 그쳐 안정적인 기업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광주의 경우, 지난 3년간 부도율 평균이 0.99% 로 1%에 근접하는 높은 부도율을 나타내었다. 지난해 특정기업의 어음에 문제가 생기면서 2.2%의 어음부도율을 기록한 것이 부도율 폭증의 주된 이유이지만, 이전에도 전국 평균의 3~4배에 달하는 높은 부도율을 보여 왔음을 감안해 볼 때 광주의 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은 틀림없다.
  
전북 역시 0.53%의 부도율을 기록, 전국 평균의 4배를 넘는 수치를 보이면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도 단위 행정구역 중에서 가장 높은 부도율을 기록하였다. 2016년에는 0.61%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부도율까지 기록하며, 매년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부도율은 지역 총생산과도 그대로 연계되어, 지난해 2017년 광주 지역 총생산은 37조 7천억, 전북의 경우 49조 3천억으로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인구수가 비슷한 대전과 충남의 경우 각각 40조 5천억, 115조 5천억의 생산을 한 것과 비교해 볼 때 호남지역의 경제 상황이 매우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유 의원은 “지역의 어음부도율은 곧 그곳에 기반을 둔 기업들의 경제상황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광주와 전북의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매우 좋지 않음을 보여주는 척도”라고 설명하면서, “한 두해도 아니라 지속적으로 전국 평균의 4~5배 이상을 기록한다는 것은 그 지역의 경제 상황이 전혀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역총생산 역시 광주와 전북의 생산이 인구 규모가 비슷한 타 시·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문재인정부가 들어서서도 호남지역의 경제사정이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은 또 다른 호남 홀대이며, 자신을 지지해 준 사람들에 대한 배신의 정치” 라고 강하게 비판하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