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안부. 선택없이 한번에, 주민등록표등본 초간단 발급서비스 27일 개시

행안부. 선택없이 한번에, 주민등록표등본 초간단 발급서비스 27일 개시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09.26 16: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이 가장 많이 발급하는 형태를 기본발급으로 제공해 클릭 한번만으로 바로 발급

▲ 선택없이 한번에, 주민등록표등(초)본 초간단 발급서비스 27일 개시

[서울시정일보] 너무 많은 선택항목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혼란을 줬던 인터넷 주민등록표등초본 발급서비스가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해진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7일부터 대한민국 정부포털 ‘정부24’ 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더 간편해진 주민등록표 등초본 발급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의 문제는 법정서식을 그대로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 신청화면에 옮겨놓으면서 신청과정이 복잡했다는 것.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택항목이 많아 어떤 것을 선택하고 어떤 것을 선택하지 말아야 할지 알기 어렵고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실제로 주민등록표등본 발급 화면의 경우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등 9개 항목 23개 선택표시창이, 초본 발급 화면에는 8개 항목에 19개 선택표시창이 있다.
이제는 국민이 가장 많이 발급하는 형태를 기본발급으로 제공해 클릭 한번만으로 바로 발급이 가능하다.

주민등록표 등본은 전체 발급건수의 96%가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 표시, 초본은 전체 발급건수의 77%가 모든 정보 표시 형태여서 이를 기본발급으로 설정했다.

이렇게 되면 과거주소 변동사항,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여러 선택항목을 일일이 선택해야만 발급되었던 불편이 사라진다.

개인 인적사항 변경내용, 병역사항 포함 여부 등 개별 기관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포함시켜 발급받아야 할 경우에는 선택발급을 하면 된다.

선택발급의 경우에도 기존 등본 9개, 초본 8개 항목을 과거주소 변동사항, 주민등록 뒷자리 표시 등 4개 그룹으로 단순화해 포함, 미포함 여부를 일일이 신청자가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세대원의 초본을 발급할 경우에는 대상자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직접 입력하던 방식에서 세대 구성정보를 미리 화면으로 보여주고 대상자를 선택하게 해 주민번호를 몰라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24는 지난 달부터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주요 민원 21종의 경우 플러그인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한 바 있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앞으로도 통신판매업 신고 등 국민이 많이 이용하지만 서식이 복잡해 불편을 겪고 있는 민원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며 “국민 누구나 손쉽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