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유라시아 친선특급’ 7월 14일 대장정 시작

[사회] ‘유라시아 친선특급’ 7월 14일 대장정 시작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05.21 11: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러 거쳐 베를린까지 20일간 1만4400㎞…일반국민 참여 가능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유라시아 평화와 협력의 시대를 열어가는 ‘유라시아 친선특급 2015’의 대장정이 7월 14일 시작된다.

 

외교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구현하기 위한 대표적인 사업중 하나인 ‘유라시아 친선특급 2015’의 대장정이 오는 7월 14일 부터 8월 2일 까지 총 19박 20일에 걸쳐 실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라시아 친선 특급 사업은 유라시아 대륙횡단철도를 타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와 중국 베이징에서 독일 베를린까지 총 1만4400㎞를 달리는 행사다.

일반 국민을 포함해 정부, 국회, 경제, 학계, 언론, 사회, 문화 등 각계각층 인사들의 참여하에 아시아·유럽 대륙을 열차로 이동하며 방문하는 여러 주요 도시에서 물류, 경제협력, 문화·차세대 교류, 친선, 평화, 통일 등 분야별로 다양한 행사를 연계시킬 예정이다.

 


친선특급 사업 공식 발대식은 부산, 목포 등 국내 각지에서의 참가자들이 열차를 타고 모이게 될 서울역에서 7월 14일 개최될 예정이다.

친선특급의 여정은 본선(블라디보스톡-베를린 구간 총 1만1900km)과 지선(베이징-이르쿠츠크 구간 총 2500km)으로 나눠 진행된다.

 

약 200여명이 참가하는 본선은 특별 전세열차로 운행된다. 7월 15일 부터 블라디보스톡-하바롭스크-이르쿠츠크-노보시비르스크-예카테린부르크-모스크바(이상 러시아)-바르샤바(폴란드)를 거쳐 베를린(독일)에 도착할 예정이다.

 

50여명의 인사들이 참가하는 지선은 일반 정기열차로 운행되며, 7월 15일 베이징(중국)을 출발해 울란바토르(몽골)를 거쳐 러시아 이르쿠츠크에서 본선과 합류할 계획이다.

이번 친선특급의 노선은 아시아-유럽을 잇는 물류 동맥인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중국횡단철도(TCR), 몽골횡단철도(TMGR)와 모두 연결 된다.

 

장래에 남북한을 잇는 한반도종단철도(TKR)가 연결될 경우, 부산과 목포에서부터 베를린까지 열차 노선이 중단없이 이어질 수 있음을 상정한 것이다.

유라시아 친선특급 사업은 ▲소통·협력의 열차 ▲미래·창조의 열차 ▲평화· 화합의 열차라는 3가지 주제를 통해 하나의 대륙, 창조의 대륙, 평화의 대륙을 구현하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가속화  함으로써 유라시아 대륙에 소통·화합·평화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러시아, 폴란드, 독일, 중국, 몽골 5개국의 10여개  도시에서 물류네트워크, 경제협력, 차세대 교류, 학술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와 유라시아 대륙간 연계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주요 거점도시 별로 유라시아 대축제, 지역 설명회, 독립 유적지 탐방, 한국 영화제, K-Pop 공연, 사진전 등 우리측 참가자들과 방문국 국민 및 재외동포사회가 함께 소통하고 교류하며 우의를 돈독히 할 수 있는 종합 공공외교 사절단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친선특급의 마지막 종착지인 베를린에서는 올해 한반도 분단 70주년, 독일 통일 25주년을 맞이해 베를린 장벽 행진, 통일기원 문화공연(브란덴부르크문), 통일 대토론회 등 남북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친선특급 사업은 올해 한-러 수교/한-몽골 수교 25주년을 맞아 우리나라와 러시아, 몽골간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각 분야별 교류협력의 기반을 확대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라시아 친선특급 사업은 정부차원의 행사이지만 장기여행이 가능한 국민이라면 재능기부 형식의 원정대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다.

 

일반국민 원정대원은 친선특급 기간 각종 행사의 일원으로 참여해 전문성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원정대원 신청은 유라시아 친선특급 공식 홈페이지(www.eurasiaexpress.kr)를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서류심사와 소정의 절차를 거쳐 최종 참가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방문 도시 및 국가 정보, 도시별 행사개요, 향후 일정, 참가 비용 및 조건 등 자세한 내용도 유라시아 친선특급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