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2019 정보공개 최우수기관’선정…결재문서 공개 2년 연속 1위( 577개 공공기관 대상)

서울시, ‘2019 정보공개 최우수기관’선정…결재문서 공개 2년 연속 1위( 577개 공공기관 대상)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9.10 11: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주관‘2019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행정안전부 주관‘2019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시정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정보공개 평가는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57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전정보공표’, ‘원문정보 공개’, ‘정보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 4개 분야에 걸쳐 이뤄졌으며, 평가 결과 서울시가 17개 시·도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서울시는 정보공개수준이 타 시도에 비해 매우 우수하며, 특히‘서울정보소통광장’의 검색어 및 조회수 분석, 서비스 만족도 분석, 정보공개 모니터단 운영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고객의 정보수요 분석을 수행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시는‘서울정보소통광장’을 통해 과장급 이상 결재문서 뿐만 아니라 정책·연구자료 및 회의정보, 시민관심정보 등 1,740여만 건의 핵심적인 행정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번 수상에서 주목할 점은 시가 전국 17개 시·도 중 원문공개율 94.0%로 전년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시는 정보공개에 대한 전 직원 인식변화와 직무교육, 국장급 이상 비공개 문서에 대한 사전검토 절차를 마련하는 등 원문 공개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으며, 2019년 7월말 기준으로 원문공개율이 96.5% 까지 향상됐다.

원문공개율이 90% 이상 유지됨에 따라 공개율 뿐만 아니라 원문공개 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 매일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과도한 부분 공개 처리 문서에 대해서는 작성자에게 알림메일을 발송하는 등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보소통광장을 이용한 사회복지사는 ‘정보소통광장 검색을 통해 관심있는 장애인 복지 관련 사업 진행 경과, 향후 계획 등의 공문서들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 좋았다. 특히 검색된 공문과 관련된 문서 목록이 함께 표시되어 편리했다’고 후기를 남겼으며, 다른 시민은 ‘서울시 주력 사업들을 카드뉴스 형태 등으로 제공해서 핵심부분을 금방 알 수 있고, 주변인들에게도 링크를 통해 알려줄 수 있어 유익 하다’고 평가를 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