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자치구 행정] 명동, 동대문일대 관광객 향한 바가지쇼핑 NO

[자치구 행정] 명동, 동대문일대 관광객 향한 바가지쇼핑 NO

  • 기자명 김삼종
  • 입력 2015.04.30 17: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동·남대문·동대문 관광특구 일대 중심으로 6월말까지 단속



[서울시정일보 김삼종기자] 서울을 방문한 중국의 요우커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명동·을지로 일대이다.

이들의 방문 목적은 쇼핑이며 가장 많이 지갑을 연 곳도 중구이다.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서울의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중구의 관광특구 일대를 중심으로 관광객의 눈살을 찌뿌리게 하는 바가지요금 및 가격표시제 미이행을 근절하기 위해 6월말까지 단속에 나섰다.

 

중점 단속지역은 명동·남대문·북창동·다동·무교동 관광특구 지역과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 일대로 서울의 대표적인 쇼핑장소이다.

 

중구는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에 있는 굿모닝시티, 다산타워, 밀리오레 등 6개 상가 2천862개 점포와 남대문시장 39개 상가 6천100개 점포를 포함한 총 3만여개 소매점포를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미이행 및 부당요금 부과 등을 집중 단속한다.

 

개별 상품에 판매가격을 표시하지 않고 진열대에 대표 가격을 표시하는 행위, 판매가격을 용기 또는 포장에 소비자가 알기 쉽게 ‘판매가 ○○원’으로 표기하지 않는 것도 주 단속 대상이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으로 구성된 ‘미스터리 쇼퍼’4명을 2개반으로 편성하여 직접 물품결제를 하면서 단속활동을 벌인다.

 

이와 함께 5월말까지 시장경제과 직원 6명으로 구성된 특별단속반을 2인1조 3개반으로 편성하여 주부물가모니터 요원과 함께 관광성수기 집중단속도 펼친다.

 

가격표시 위반업소는 규정에 따라 1차 시정권고하고, 2차 적발시부터는 30만원에서 최고 1천만원가지 과태료를 부과한다. 가격표시를 일부 누락하거나 착오표시하는 등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직접 시정조치를 내린다.

 

중구는 지난해 5천382개소를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지도단속을 펼쳐 443개소에 행정처분 등 시정권고를 하고 814개소에 현장시정조치를 내렸다.

한편 중구는 가격표시제 단속과 함께 중국 노동절과 일본 골든위크를 앞두고 5월말까지 콜밴과 택시를 대상으로 다문화가정으로 구성된 미스터리 쇼퍼와 함께 특별 단속을 펼치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최근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데 쇼핑명소인 명동, 남대문시장, 동대문패션타운은 이들의 필수 방문코스이다.”라며“외국 관광객이 다시 찾아오실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쇼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