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시, 3월말까지 새봄맞이 대청소

서울시, 3월말까지 새봄맞이 대청소

  • 기자명 정지훈
  • 입력 2011.03.18 09: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5~31일 '새봄맞이 대청소 주간' 지정, 겨우내 묵은 때와 먼지 말끔히 청소

서울시가 3월15일~31일까지를 봄맞이 대청소 주간으로 지정, 서울시내 곳곳의 묵은 때와 먼지, 쓰레기를 말끔히 청소한다.

<도로시설물, 보도휀스, 녹지시설, 지하철역 주변 등 집중 세척 청소>
서울시는 총 3주간에 걸쳐 도로 시설물과 도로 부속물 세척, 내 건물․내 점포 앞 골목길 청소, 하천변, 공터 등의 취약지역까지 단계별로 빠짐없이 청소해 시민들이 서울시내 곳곳 어디에서도 쾌적한 환경 속에서 봄을 맞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주차(3.15~20)에는 서울시와 자치구, 유관기관 주관으로 도로 및 도로 시설물(교량, 터널, 고가차도, 지하차도 등), 도로 부속물(중앙분리대, 육교, 보도휀스, 지하보도, 방음벽 등), 녹지시설, 자동차 전용도로 및 시설물, 교통안전시설물, 보도상시설물(가로판매대, 구두수선대), 도로변 빗물받이, 지하철 관련 시설물(캐노피, 환기구), 버스정류장 시설물, 공중전화, 배전반 등을 일제히 청소한다.

2주차(3.21~27)에는 이러한 주민 자율 청소 분위기 확산으로 내 건물․내 점포 앞과 골목길을 자치구와 주민센터, 건물․상가 입주자, 주민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상가지역의 환경을 정비하고, 골목길을 깨끗이 청소한다.

마지막 3주차(3.28~31)에는 겨우내 하천변에 밀려든 묵은 쓰레기를 일제 수거하고, 공터․공사장 주변의 미관 저해 방치물도 정비함으로써 청결도를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3.18일 오세훈 시장을 비롯한 시민, 공무원 등 서울 전역에서 대청소 실시>
서울시는 3월18일을 ‘새봄맞이 대청소의 날’로 정해 서울 전역의 주민자율청결봉사단, 시설물 관련기관, 시민, 공무원 등이 동시에, 대대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를 실시할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이 날 오전 7시부터 종로구, 중구와 합동으로 대대적인 청소에 나선다. 종로, 을지로, 남대문로, 명동 등 4개 구간에서 진행되는 이번 대청소에는 오세훈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시민,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KT 등 약 3,000여명이 참석해 대로변의 보도휀스와 배전함, 공중전화부스, 버스․택시 승강장 등 시설물 청소와 보도, 이면도로 쓰레기 수거 및 물청소를 실시할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종로2가(탑골공원)를 시작해 종로타워→제일은행본점→광교 구간의 청소를 담당한다.

더불어 도로분진청소차의 분진 흡입모습을 관람한 후, 물청소차를 이용한 보도 세척작업과 가로펜스 등의 시설물 세척에도 동참한다. 뿐만 아니라 화단 내 담배꽁초도 제거하는 등 대청소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 종로와 중구를 제외한 23개 자치구는 청소장소를 자체적으로 선정, 도로 및 도로시설물의 겨우내 찌든 때와 먼지를 말끔히 청소한다.

이번 대청소는 그동안 빗자루와 집게 등을 이용한 쓰레기 줍기 등의 청소는 물론이고, 시민과 공무원 등이 모여 시설물에 쌓인 묵은 때를 직접 세척하는 등 적극적으로 청소에 참여해 깨끗한 서울을 만들어 나가는데 솔선수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날은 동절기 빙판 형성으로 부득이 물청소를 실시하지 못하는 시기 등에 도로에 쌓인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도로 분진 청소 차량’을 이용해 포집 청소를 실시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향후 도로청소에 도로분진 청소차를 병행 사용함으로써 분진흡입 제거로 대기질 개선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는 봄맞이 3월 주간 행사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차․보도 물청소, 가로시설물, 공사장 주변 등 먼지발생지역에 대한 대대적 물청소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한층 더 깨끗하고 쾌적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