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부산 세종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로봇·헬스케어 등 혁신에 시동 걸어

[4차산업] 부산 세종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로봇·헬스케어 등 혁신에 시동 걸어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9.03 10: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샌드박스 사업 18개 선정…연말까지 실증계획 구체화, 내년 본격 실증

안내 로봇

 

▲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로봇·헬스케어 등 혁신에 시동 걸다

[서울시정일보] 시속 분속 초속으로 변화 발달하는 4차산업 현장. 고령자의 다리가 되어주는 웨어러블 로봇,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 하나로 도시 내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무장애 정보 플랫폼 등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꿈을 펼치지 못했던 혁신기술들이 세종과 부산에서 활로를 찾는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공동으로 지난 7월부터 시행한 “국가 시범도시 규제 샌드박스 활성화 사업” 공모 결과, 세종 7개, 부산 11개 등 총 18개의 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에 선정된 18개 사업에 대해, 올해는 실증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비용을 지원하고, 수립된 계획에 대해 올해 말 후속 평가를 거쳐 우수한 사업에 한해 내년부터 규제특례와 실증비용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9일까지 세종과 부산 각각 핵심 분야를 지정해 공모한 결과 총 57개의 사업이 접수되었고,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총 18개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들을 살펴보면, 세종은 헬스케어, 생활·안전, 모빌리티 순, 부산은 헬스케어, 로봇, 안전 순으로, 건강이나 안전과 같이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서비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로당 내 노인들의 자가 건강관리를 돕는 시니어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 병원 내 신체약자의 이동을 보조하는 이송로봇 등과 같이 고령자·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가 많아, 모든 사람이 첨단기술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혜택을 받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조성”을 향해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들은 연말까지 제안된 사업에 대한 실증사업 계획서를 수립하게 되며, 관할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해당 기술을 접목할 적정 실증 대상지를 찾고, 실증 시 예상되는 한계와 보완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실증 사업의 실행부터 사후 관리까지 각 과정에 필요한 사항을 철저하게 준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배성호 도시경제과장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스마트시티를 규제를 넘어 혁신의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면서, “이 사업을 통해 국가 시범도시를 비롯한 국내 도시들이 기업들에게는 ‘4차 산업혁명의 터전’이, 시민들에게는 더 나은 삶을 보장하는 ‘삶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