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행정 이슈] 국민권익위원회. “사회지도층 공개 프로필에 납세·범죄이력 넣자” 국민 의견 나와

[행정 이슈] 국민권익위원회. “사회지도층 공개 프로필에 납세·범죄이력 넣자” 국민 의견 나와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09.02 10:20
  • 수정 2019.09.02 10: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반칙·부조리 해소방안’ 2019년 청렴정책 국민모니터단 2차 토론회 열려

▲ 국민권익위원회

[서울시정일보] 청문회 정국으로 나라가 혼란스럽다. 청문인들의 프로필에 기본적인 도덕성과 개인의 프로필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더욱 혼란스럽다. 이에 사회지도층의 공개 프로필에 지연·학연을 조장하는 출신지역·학교 대신 전공, 주요 논문, 활동 경력 등 전문성과 병역·납세 등 국민의 기본적 의무 이행 여부를 넣자는 국민 의견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NPO지원센터에서 청렴정책 국민모니터단과 등 일반국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 속 반칙과 부조리를 해소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주제로 제2차 청렴정책 국민모니터단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의 주요 제안은 고위공직자 등 부정청탁 근절방안 사회지도층 공개프로필 개선방안 장기요양병원 비리해소방안 국가장학금 선정 투명성 강화방안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기준제안 사립학교 교직원 공정채용방안 등이다.

참석자들은 청렴한 대한민국을 위해 생활 속 반칙과 부조리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경쟁과정의 투명한 공개’, ‘사회적 인식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먼저 고위공직자 등 부정청탁 근절방안으로 채용위원회나 비리근절감시단 등 독립적인 제3자의 참여와 면접관에 대한 공정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끊임없이 제기되는 고위공직자 자녀에 대한 부정청탁은 청년들이 꿈을 포기하고 절망하게 하는 범죄행위로 엄중한 처벌기준이 마련돼야 하고 친인척 배제 등 채용과정의 공정성을 담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사회지도층의 공개 프로필을 변경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지연·학연을 조장하는 출신지역·학교 대신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공과 주요 논문, 활동 경력을 공개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병역·납세 등과 같은 국민의 기본적인 의무 이행 여부와 범죄이력 등도 프로필에 포함시키자고 언급했다.

또 국가장학금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채용 등과 같은 경쟁과정을 공정하게 관리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박은정 위원장은 “우리사회가 보다 깨끗하고 공정해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국민의 솔직하고 가감 없는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며 “국민의 의견이 정책과 제도에 반영돼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