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사회] 산림청, 천연기념물 유전자원 보존

[사회] 산림청, 천연기념물 유전자원 보존

  • 기자명 김가영
  • 입력 2015.04.01 12: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김가영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과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천연기념물 노거수(老巨樹, 나이가 많고 큰 나무)의 유전자원을 영구히 보존하기 위해  DNA를 추출하거나 나무를 복제하여 육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천연기념물 유전자원 보존사업 대상은 창덕궁 향나무(천연기념물 제194호), 양평 용문사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30호) 등 평균 800년 이상의 수령과 높이 20m, 둘레 8m 이상인 천연기념물 노거수 6종 26본(은행나무 17본, 회화나무 5본, 느티나무․향나무․다래나무․뽕나무 각 1본)이다.

이번 사업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 조상의 생활 문화와 경관적 가치를 유지함과 동시에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아 태풍, 낙뢰, 화재 등 자연재해나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악화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수백 년간 이어온 마을의 전통과 함께해 온 이들 노거수는 책에서 배운 역사적 사실과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전설들을 간직한 채 주민들과 희로애락을 공유한 향토 문화적 가치를 품고 있다. 또한, 그 모양이 아름답고 수령이 오래된 나무로서의 생물학적 가치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국립산림과학원 남성현 원장은 '천연기념물 노거수의 지속가능한 보존관리 체계 구축과 보존원 조성, DNA 지문 작성에 의한 식물법의학 증거자료 확보 등 적극적인 유전자원 보존을 위해 문화재청, 지자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