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전주시]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 전주형 동물복지 ‘첫발’

[전주시]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 전주형 동물복지 ‘첫발’

  • 기자명 김상철 시민기자
  • 입력 2019.08.28 14: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26일 한옥마을주차장에서 길고양이 급식소 돌봄 자원봉사자 발대식 개최

- 캣맘들과 함께 권역별 중성화수술 실시로 길고양이 개체수가 늘어나지 않도록 조절키로

[서울시정일보] 사람과 반려동물이 공존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 중인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으로 전주형 동물복지 실현의 첫 발을 뗐다.

 

시는 26일 한옥마을주차장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길고양이를 돌보는 캣맘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 운영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돌봄 자원봉사자 발대식을 가졌다.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 전주형 동물복지 ‘첫발’ (사진제공 - 전주시)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 전주형 동물복지 ‘첫발’ (사진제공 - 전주시)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지역은 전주시청 완산구청 한옥마을 주차장 전주교대 전북대학교 등 5개소로, 설치된 급식소는 동물단체와 지역캣맘, 관광안내소 직원, 대학생 동아리 회원들이 각각 관리하게 된다.

 

시는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 운영을 통해 그동안 도시 곳곳에서 길고양이의 울음소리와 쓰레기봉투 및 시설물 훼손 등으로 야기됐던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주민과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고 돌보는 캣맘 간의 갈등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향후 시범 운영을 거쳐 전국 최초로 동물복지 전담부서인 동물복지과를 신설하고, 급식소를 관리하는 돌봄 자원봉사자(캣맘)와 연계해 고양이를 일시 포획해 권역별 TNR(중성화수술)을 실시하는 등 길고양이 개체 수가 늘어나지 않도록 조절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동시에, 반려인과 시민 대상으로 펫티켓 및 동물보호 교육을 강화해 동물복지 의식을 향상시키고 생명존중 및 행복 공존의 동물복지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그간 동물복지 다울마당, 전북대학교 수의대, 수의사회, 동물병원, 반려인 등 관련 단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전주시 관계자는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 운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내년에는 전주시 전역으로 운영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면서 길고양이를 돌보는 것이 곧 생명존중으로 이어져 생명경시 풍조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