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행] ‘2015년 열린 관광지’로 순천만 등 6개 관광지 선정

[여행] ‘2015년 열린 관광지’로 순천만 등 6개 관광지 선정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3.24 11: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경주 보문관광단지, 용인 한국민속촌, 대구 중구근대골목, 곡성 섬진강기차마을, 통영 케이블카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와 함께 ‘2015년 열린 관광지’로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경주 보문관광단지, 용인 한국민속촌, 대구 중구근대골목, 곡성 섬진강기차마을, 통영 케이블카를 최종적으로 선정, 발표했다.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15년 열린 관광지’ 공모 사업은 2015년 관광정책 중점 목표인 ‘국민이 관광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 중 하나로서,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 활동의 제약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 환경’을 조성해나가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됐다.


지난 12월 말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진행된 ‘2015년 열린 관광지’ 공모전에는, 전국 총 21개 관광사업체(제주도 제외)가 응모했다. 이중 1차 서류심사를 통해 관광매력도가 높으면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BF) 시설의 운영 및 관리가 우수하거나, 시설 혹은 서비스의 개선 계획이 충실한 10개 후보지를 선별했다. 이어서 이들 관광사업장을 대상으로 관련 분야 전문가와 소비자가 참여한 2차 현장 평가를 실시하여 6개소(최종점수가 동점인 1개소 추가 인정)를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열린 관광지’ 사업은 소비자를 위해 열린 관광지를 만들어가는 사업이자, 사업자에게도 열린 사업이다. 문체부는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개선 의지를 가진 사업자라면 누구라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아쉽게 탈락한 관광지들에 대해서는 예산 범위 내에서 ‘장애물 없는 관광환경 조성’ 컨설팅을 지원하여, 충실한 개선 계획으로 다음 공모전에 재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방침이다.

 

이번 ‘2015년 열린 관광지’ 선정에 참여한 심사위원들은 최종 심의에서 “후보 관광지를 돌아본 결과, 사업주가 제안하고 있는 개선 계획과 소비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관광지의 서비스 수준은 여전히 차이가 있었다.”라며, “최종 선정된 사업장에 대한 더욱 전문적인 컨설팅을 거쳐 사업주가 실행 가능하고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서비스의 접점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성공의 열쇠 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향후 최종적으로 선정된 6개 관광지에 대한 컨설팅을 거쳐 구체적인 개선 내용을 확정하고, 연말에는 ‘열린 관광지’의 개선 결과를 점검하여 제1호부터 제6호까지 ‘열린 관광지 현판’을 부여함으로써 지속적인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