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행정] 영등포역 주변 쪽방촌 일대 업무중심 복합용도로 개발

[행정] 영등포역 주변 쪽방촌 일대 업무중심 복합용도로 개발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3.16 11: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쪽방촌, 유곽지, 철공소 등이 밀집된 경인로 변 41,165.2㎡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70-80년대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영등포역 일대가 업무중심의 주거․숙박 등 복합용도로 개발된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영등포역 주변의 쪽방촌과 유곽지 일대 41,165.2㎡애 대한 도시환경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6일부터 30일간 주민의견을 듣기 위한 공람공고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경인로변에 위치하고 있는 영등포역 일대는 국철과 지하철을 비롯한 다양한 대중교통과 도심과 올림픽대로, 서부간선도로의 진출입이 용이한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이다. 또한 안산 중앙역~서울역 까지 연결하는 신안산선 경유가 예정돼 있다. 이러한 빼어난 지리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낡은 건물과 좁은 도로, 쪽방촌, 윤락가 철공소 등과 같은 열악한 환경과 부정적 이미지로 인해 이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다.

또한 지난해 발표한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에서 영등포·여의도지역이 종전 부도심에서 한양도성, 강남과 함께 서울의 3대도심으로 승격됨에 따라 경인로변을 중심으로 기 들어선 타임스퀘어와 함께 업무, 상업기능 등의 도입을 통해 3대 도심의 위상에 걸 맞는 중심지로서의 역할수행이 기대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구에서는 2002년 지구단위계획 결정시 본 대상지를 특별구역으로 지정해 공동개발을 유도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2010년 주민의견 수렴에 따라 서울시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 상 정비예정구역으로 편입시켜 정비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고 지속적인 주민설명회와 서울시 협의 등을 거쳐 금번 계획수립에 이른 것이다.

도시환경계획(안) 주요내용으로는 3대도심의 위상에 걸 맞는 업무중심 복합용도 도입, 주변과 연계한 시민 휴식공간 등 조성할 기획이다.

본 정비계획의 기본방향은 3대도심으로서의 기능에 부합하도록 하는데 있다. 업무중심의 복합용도 도입과 경인로 확장 등 기반시설 확보와 함께 용적률·높이계획을 완화하여 건축 밀도를 높여 정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영등포역과 대상지에서 인근에 위치한 타임스퀘어와 직접 연결하는 지하보행로를 설치하고 녹지축 형성을 위해 대규모 문화공원과 공개공지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시민휴식공간도 확보하게 된다.

또 사회적약자인 쪽방촌 거주자들의 재정착을 위한 방안으로 사회복지시설과 임대주택 등도 건립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진행절차는 주민의견 청취를 위한 공람공고가 끝나는 대로 4월경 구의회 의견청취를 실시하고 5월경 서울시에 정비계획(안) 결정을 요청한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금년 중 확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절차에 따라 도시환경정비계획이 확정되면 토지 등 소유자가 선택하는 사업방식(조합 또는 토지등소유자)으로 당해 정비계획에 맞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