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광역시] 일제 잔재를 단죄하고 역사를 바로 세워나갈 것을 천명

[광주광역시] 일제 잔재를 단죄하고 역사를 바로 세워나갈 것을 천명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19.08.15 20: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의 종각서 ‘민주의 종’ 타종식 , 독립유공자·시민 등 각계각층 참여

[서울시정일보] 친일 잔재물 청산을 통해 역사를 바로 세워 민족정기를 되살리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평화와 정의를 추구하는 대한민국이 일본보다 강해질 수 있도록 힘을 키워야 합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74주년 815 광복절을 맞아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통해 일제 잔재를 단죄하고 역사를 바로 세워나갈 것을 천명했다.

제74주년 광복절 광주독립운동기념탑 참배
제74주년 광복절 광주독립운동기념탑 참배

이 시장은 과거사에 대한 깊은 반성과 사죄를 해야 할 일본은 후안무치(厚顔無恥)의 만행을 멈추지 않고 있다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며 적반하장(賊反荷杖)의 경제보복 조치로 세계경제질서마저 무너뜨리고 있다고 분노했다.

 

이어 이런 때일수록 우리는 더욱 냉정하고 단호해져야 하고 분노와 규탄만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며 지금의 위기를 절호의 기회로 삼아 일본을 뛰어넘어야 한다친일잔재물 청산을 통해 역사를 바로 세워 민족정기를 되살리고, 평화와 정의를 추구하는 대한민국이 일본보다 강해질 수 있도록 힘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제 잔재 청산과 관련해 우리 광주는 비석, 누정현판, 교가, 군사통치시설 등 우리 삶 깊숙이 침탈했던 일제의 잔재들을 샅샅이 찾아내어 단죄하고 역사를 바로 세워나가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역사가 올바르게 기억되고 기록되어 정의로운 역사가 우리 삶 속에 정신으로 살아 숨쉬고, 미래 세대에게 교훈이 될 수 있도록 저희에게 주어진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세계적인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를 만드는 것이 일본을 앞서가는 길이다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성공시켜 제조강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것이 일본을 뛰어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는 여전히 유효하다일본의 경제침탈을 막아내고, 무너진 한국경제를 일으켜 세워야 할 역사적 소명이 우리 광주에 주어졌다고 말했다.

제74주년 광복절 민주의 종 타종식
제74주년 광복절 민주의 종 타종식

한편, 이 시장은 경축식에 앞서 상무시민공원 내 광주독립운동기념탑에 헌화·참배하고 경축식 후 시청 1층 시민숲에서 열리고 있는 사진으로 만나는 광주 100전시회를 찾아 일제강점기와 광복의 역사현장, 1900년대 광주의 모습을 둘러봤다.

 

이어 낮 12시 김동찬 시의회 의장, 장휘국 시 교육감을 비롯해 독립유공자 후손, 시민 등 100여 명과 함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민주의 종각에서 민주의 종타종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