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착한 행정] 은평형 ‘돌봄SOS센터’ 운영 박차...어르신,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착한 행정] 은평형 ‘돌봄SOS센터’ 운영 박차...어르신,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 기자명 김태현 기자
  • 입력 2019.08.01 14: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내 돌봄 부담,‘은평 돌봄매니저’에게 맡기세요.

▲ 지난 23일 신사1동에서 돌봄서비스 시행 사진(김영식 주무관)

[서울시정일보] 서울 은평구는 갑작스러운 질병·사고로 긴급하게 가사·간병이 필요한 경우부터 병원방문 동행 같은 일상적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돌봄SOS센터’를 지난 7월 18일 전국 최초로 시행했다.

구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7만 9천명이 넘고 등록장애인은 2만 1천 6백명에 이르러 서울시 세 번째로 돌봄수요가 많은 자치구다.

이에 따른 돌봄욕구 또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어 은평구민의 돌봄 욕구를 해결하고자 지난 2월 서울시‘돌봄SOS센터’ 공모사업에 제일 먼저 신청하여 선정됐다.

서비스신청은 돌봄이 필요한 구민이 전화나 방문 등을 통해 각 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돌봄매니저’가 직접 찾아가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파악하여 각 개인별로 ‘돌봄계획’을 수립한 후 은평구과 협약된 서비스 제공기관에 연계하여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대상은 혼자 거동하기 어렵거나 독립적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우며, 수발할 수 있는 가족 등이 부재하거나 수발할 수 없는 경우, 기존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이용 중 불가피한 공백이 발생한 경우가 모두 해당되는 어르신과 장애인으로, 돌봄매니저가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종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아울러 서비스 내용은 가정을 방문하여 가사와 간병을 지원하는 일시 재가 서비스, 대상자를 잠깐 동안 시설에 입소 편의를 제공하는 단기시설서비스, 필수적인 외출활동을 지원하는 이동지원이 있다. 또 가정 내 간단한 수리와 보수를 지원하는 주거편의 서비스와 식사지원, 안부확인, 건강지원, 정보상담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올해에는 서비스대상을 어르신과 장애인으로 시작하여 2020년에는 중장년1인 가구까지 시행하고 2021년부터는 전체 가구로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돌봄 욕구에 대응하면서 주민과 함께 만드는 은평형 돌봄체계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 `급격한 고령화, 1인가구 증가 및 가족기능 축소로 인한 가정내 돌봄 부담을 줄이고,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분들에게 공공이 돌봄을 책임져야 하는 시기가 왔다”라고 말하며 잇따라, “‘돌봄SOS센터’를 통해 주민모두가 정든 은평에서 필요한 돌봄서비스를 받으면서 이웃, 가족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