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 레시피] “인삼·약초청으로 여름철 건강·입맛 잡으세요”

[건강 레시피] “인삼·약초청으로 여름철 건강·입맛 잡으세요”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07.30 10:51
  • 수정 2019.07.30 11: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로 풀고 기력 보충… 우유·탄산수 넣어 색다르게 즐겨도 좋아

▲ 인삼청으로 만든 음료

[서울시정일보] 농촌진흥청은 더위로 입맛과 기력이 떨어지는 여름철, 인삼과 약초를 이용해 가정에서 손쉽게 ‘청’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인삼과 약초에 설탕이나 꿀, 올리고당을 넣어 청으로 만들면 인삼 특유의 쓴맛이 줄고, 복분자와 오미자처럼 수확 기간이나 유통기한이 짧은 약초도 오래 두고 즐길 수 있다.

청을 만들 때는 효능을 보고 알맞은 약초를 선택하면 된다.

인삼은 기력 보충, 식욕 증진, 정신 안정,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에 효과가 있다. 기가 허하고 피로가 쌓인 사람에게 좋다.

복분자에는 비타민 A와 C, 각종 미네랄이 들어 있다. 노화 억제, 피로 개선, 시력 향상과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

오미자의 주요 약리 성분인 ‘고미신’은 간세포 보호, 진해·거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줘 기관지가 약하고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유용하다.

인삼이나 약초에 설탕, 꿀, 올리고당을 넣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약초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밀폐 용기에 약초와 설탕을 1:1로 넣고 그늘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2일~4일 놓아둔다. 이때 인삼은 뇌두를 제거하고 사용한다.

설탕이 다 녹으면 냉장고에서 숙성 후, 인삼청은 전체를, 복분자청과 오미자청은 체로 건더기를 걸러낸 즙만 먹는다.

열량을 낮추려면 설탕을 반으로 줄이고 올리고당으로 채워준다. 설탕 대신 꿀을 이용해도 좋다. 단맛이 인삼의 씁쓸함은 희석하고, 부족한 열량을 보충해준다.

레몬을 추가해 약초, 설탕, 레몬을 각각 1:1:1로 섞으면 새콤달콤한 청을 만들 수 있다. 감칠맛을 더하는 양념으로 활용하면 더위로 잃은 입맛까지 돋울 수 있다.

완성한 인삼·약초청은 물, 탄산수, 우유 등 취향에 따라 희석해 향긋한 차, 톡 쏘는 음료, 부드러운 스무디 등으로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