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칼럼] 잇몸병약 효과있나? 인사돌, 이가탄, 이모튼 비교

[건강칼럼] 잇몸병약 효과있나? 인사돌, 이가탄, 이모튼 비교

  • 기자명 김상록 논설위원
  • 입력 2019.07.27 22:36
  • 수정 2019.07.28 00: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치과의사가 알아본 잇몸병 광고약품 비교

[서울시정일보] 의대나 약대의 학부과정에서는 필수적으로 약리학을 오랜 시간 배운다. 해부학에 이어 가장 학부생들을 괴롭혔던 과목으로 기억된다. 암기해야할 사항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리학에서 배우는 약은 주로 전문의약품에 국한된다. 그래서 일반의약품으로 유통되는 것들은 의료인보다 비의료인들이 더 해밝을 수도 있다. 더군다나 치과의사 조차도 일반의약품 중 잇몸병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인사돌, 이가탄, 이모튼(부끄럽게도 필자는 이 약을 오늘에서야 알게 되었고 결국 이 글을 쓰는 동기가 되었다) 등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한다. 의료인이 그것에 대해 크게 관심 두지 않는 이유는 더 효과적인 치료법과 전문의약품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 필자는 소위 잇몸병에 효과가 있다는 대표적인 3가지 잇몸병 일반의약품을 치과의사의 눈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가탄, 이모튼, 인사돌, 인사돌플러스의 비교사진, 출쳐=정보왕국
이가탄, 이모튼, 인사돌, 인사돌플러스의 비교사진, 출쳐=정보왕국

잇몸병에 대한 최초의 국내 일반의약품은 인사돌이다.  인사돌을 출시한 동국제약의 홈페이지를 보면 1978년에 최초로 출시했음을 자랑한다. 그리고 필자가 대학에서 치주학(치아주위조직인 잇몸과 잇몸뼈에 대한 구조와 질병을 배우는 과목)을 배우던 시절부터 인사돌의 무용론을 들었던 기억이 있다. 왜냐면 그 당시 인사돌 성분으로 10 mg의 항생제 성분이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필자가 오늘 확인한 인사돌 주성분은 옥수수불검화 성분이다. 그리고 인사돌플러스 제품에는 여기에 소염, 항균효과를 위해 후박성분을 추가했을 뿐 항생제 성분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마도 의약분업이 시행되고 의약품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항생제는 일반의약품에서 제외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옥수수 성분은 모두가 알 수 있는 것이고 후박은 목련속의 후박나무 추출물을 의미할 것으로 안다. 그러므로 일부 오해가 있었던 인공적인 항생제 성분의 논란은 사라진 것이니 별다른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그러면 과연 기존의 전문의약품의 항생제를 대체할 만한 항균효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남는다. 왜냐면 치주염의 주 원인은 잇몸 속에 자리 잡은 몇몇 독성균에 의한 것이고 좀처럼 박멸이 안되기 때문이다. 장기간의 치과치료와 항생제로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금세 다시 자리 잡기 때문이다.

 

인사돌의 인기에 힘입어 명인제약은 이가탄이라는 이름으로 잇몸병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 성분으로는 아스코빅산(비타민C), 토코페롤(비타민E), 카르바조크롬(지혈, 혈관수축), 리소짐염산염(소염효과)이다. 필자의 식견으로 과연 비타민 한 두 가지와 지혈성분, 소염성분으로 치료는커녕 고질적인 잇몸병 증상이라도 잡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세균이 주 원인인 치주염에 어느 구성성분도 세균억제에 대한 효과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항균효과가 있는 제품이나 성분을 장기간 쓰는 것도 필자는 환영하지 않는다. 왜냐면 자칫 정상적인 피부와 점막, 대장 등에 살고 있는 이로운 균까지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드디어 필자의 꿀같은 토요일 저녁을 할애하게 만든 이모튼에 대한 얘기를 해보고자 한다. 솔직히 인사돌 회사는 나에게 옥수수 성분을 함유했다는 인사돌치약을 하나 보낸 적이 있다. 그리고 의료박람회에서 명인제약의 이가탄 한 통을 선물 받았다. 그리고 이모튼 캡슐을 만든 종근당에서는 아직 하나도 준 것이 없다. 이모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는 누원장이라는 닉네임의 의사선생님 글을 통해 알게 되었음을 밝히다.

 

이모튼은 아보카도소야불검화정량추출물이라는 한 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효과는 관절염과 치주증에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격은 약국에 따라 다르지만, 인사돌이나 이가탄보다 2배정도 비싼 것으로 조사된다. 하지만 권장 복용량이 다른 약들이 하루 3~6알을 권하는 반면 이모튼은 한 알을 권하므로 1일 복용가격은 훨씬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참으로 솔깃한 사실이다. 관절염과 치주증에 효과가 있고 하루 한 알로도 약효가 오래 지속된다면 치과의사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정보이다.

 

열대과일로 친숙한 아보카도와 우리나라에서도 흔한 콩에서 유래한 아보카도소야불검화정량추출물(Avocdo Soybean Unsaponifiables, ASU)의 관절염에 대한 효과와 부작용은 내과 선생님과 약사님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소비자가 판단할 문제로 보인다. 참고로 필자는 본인과 연로하신 두 부모님을 위해 함께 복용하며 느껴볼 요량이다. 퇴행성 관절염과 치주염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장수시대의 반갑지 않은 친구이다. 그리고 이미 상당한 전문적인 논문들은 ASU 가 골관절염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세계는 이미 고령화를 맞이하고 있다. 유병장수 시대를 살면서 친애하는 부모님과 내 자신을 위해서라도 만성질환 예방에 대한 관심으 필요하다. 그러나 행여 예방적으로 복용하는 합성비타민, 혈액순환제, 골다공증약이 자칫 또 다른 부작용을 발생시킨다면 안되지 않을까? 필자는 치과임상을 하면서 비타민류가 잇몸병을 예방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영양결핍을 호소하는 일부 사막국가나 잘못된 다이어트에서나 영양부족과 비타민 부족으로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다. 그리고 소염효과가 있다는 천연추출물이 비록 관절염 증상을 조금 완하하는 효과는 있을지언정, 치주염에는 소금물 양치보다 효과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스켈링과 잇몸치료가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 현 대한민국에서 더 비싼 일반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가성비가 떨어져 보이기도 하다. 돈을 떠나서 치과가는 것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도 공포스럽기 때문은 아닐지 모를 일이다.

 

추신, 알아서 남도 주는 필자의 잇몸병 관련 기사보기 >>>

치주낭 관련

구강청결제 관련

치약 방부제 관련

치솔과 치약 관련

식편압입(이쑤시게)관련

시린이 관련 

치아마모 관련

키스로 전해지는 질병 

구강성교로 전해지는 질병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