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정치] 서울특별시 의회 새누리당. '도행역시[倒行逆施]하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

[정치] 서울특별시 의회 새누리당. '도행역시[倒行逆施]하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1.16 15: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6년부터 지속적으로 안전등급 D ...또 다른 재난의 시작'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울시의회 새누리당(대표의원 김진수, 이하 새누리당)은 1월 13일 논평을 통해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에 대해 “도행역시(倒行逆施)”의 말을 빌어 강도높게 비난하며 또 다른 재난의 길을 가고 있다는 깊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공원화 사업에 대해 이미 새누리당은 이혜경의원의 시정질문과 정례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그리고 2015 예산심의의 반대토론 등을 통하여 시민과의 소통의 중요성과 절차의 문제 등을 지적한 바 있고, 좀 더 많은 의견수렴과 조사 등을 당부하였었다.

그리고 어제(1월 12일)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가 추진하여 개최예정이던‘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 토론회’가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무산됨에 따라 박 시장의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이 얼마나 많은 시민들의 갈등을 조장하고 의견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방증이 되었다.

서울역고가는 지난 1996년부터 이미 위험등급으로 분류되는 안전등급 D를 받아왔고, 2008년도에는 시설노후화로 인해 2010년도까지 기존 고가를 철거하고 새로운 교량을 건설하는 방침이 정해진 바 있으나 코레일과의 비용분담에 이견이 있어 철거 및 교량신설 계획은 2015년까지 연기된 바가 있었다.

그런데 박 시장은 지난해 재선에 성공하자 도시재생사업이라는 포장으로 전시성 행정에 비난을 받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을 공언해왔다. 그러나 이는 서울시 스스로가 2011년 6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실시한 ‘서울역고가 정밀안전진단’의 결과표와 실시결과 요약문에 따르면 안전등급 D등급을 받아‘서울역고가의 조속한 철거조치가 필요함’을 정면으로 거슬리는 것으로 스스로 모순되는 것이며 또 같은 시기에 정밀안전진단이 행해져 C등급을 받았고 서울역고가보다 2년 먼저 준공(1968년)된 아현고가가 지난해 철거된 것을 비추어 볼 때 행정의 일관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설득력이 떨어진다.

뿐만 아니라 2013년 감사원 감사(재난위험시설 안전관리 실태, 2013.12)를 통해 주요부재가 안전등급 E등급에 달하는 등,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되었음이 밝혀졌으며 2012년에 행해진 안전진단과 비교해 볼 때 직접 교통하중을 지지하고 철도횡단구간에 설치한 바닥판의 경우 2012년에 실시된 정밀안전진단에 비해 안정성이 급격하게 떨어졌음이 지적되어 교량신설 및 철거계획을 조기에 진행할 것이 감사원으로부터 통보되었다.

주민의 반대는 물론 노후화에 따른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박 시장과 서울시는 ‘안전진단은 차량이 통행할 때를 기준으로 행해진 것으로 공원화 사업이 추진되면 차량진입이 불가하고 보행자만 다닐 수 있으니 괜찮다’라는 괴변을 펼치고 있다. 십 수 년 동안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고 주요부재가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노후화되어 철거가 계획되었던 서울역고가가 박 시장의 ‘공원화’라는 장밋빛 말 한마디로 6개월 만에 주민들이 사용할 정도로 튼튼해졌단 말인가?

지난해 온 국민이 가슴 아팠던 세월호 참사의 아픔과 기억이 채 가시지도 않은 이 때, 천만 서울시민에게 그보다 더한 대형재난사고를 가져올 것이 명약관화한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려는 박 시장을 바라보면서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천만 서울시의 수장이 맞는지 되짚어 물어보고 싶다.

새누리당은 SNS에서는 시민과의 소통을 그렇게 중시하는 박 시장이 현실에서는 지역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스스로의 의지를 관철시키려고 하고 있는 점에 개탄하며,‘무리한 건설사업은 하지 않겠다’던 초심으로 돌아가 천만 서울시민에게 또 다른 참사로 기억되는 재난을 불러올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을 전면백지화 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아니 천만 서울시민을 위해 정당을 떠나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