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구로구 지붕 없는 전시관 ‘문학의 거리’ 조성

[사회] 구로구 지붕 없는 전시관 ‘문학의 거리’ 조성

  • 기자명 김원재
  • 입력 2015.01.15 16: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류동 텃골 고척로3길 3~78-11 일대 400m 구간

 

문학의 거리


[서울시정일보 김원재기자]구로구 오류동 텃골이 문학의 거리로 변모했다.

구로구는 주민들이 삶터 가까운 곳에서 문화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척로33에서 78-11까지 400m 구간에 걸쳐 문학의 거리를 조성했다15일 밝혔다.

문학의 거리는 앞으로 지붕 없는 전시관으로 활용돼, 365일 다양한 작품이 전시된다.

 

문학의 거리 조성사업은 주민들의 뜻을 모은 주민참여예산 8,500만원이 투입돼 진행됐다. 지역주민과 구로문인협회 등으로 구성된 문학의 거리 조성추진위원회가 지난해 3월부터 아이디어 회의, 타 지역 벤치마킹 등을 수차례 진행해 전체 콘셉트와 디자인을 완성했다.

특히 인근에 위치한 문학의 집·구로와 연계해 운영된다. 구로구는 재작년 3월 문인들에게 자유로운 창작 공간을 제공해주고, 주민들에게는 다양한 문학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문학의 집·구로를 개관한 바 있다.

 

철제구조물로 마련된 문학의 거리 전시 공간에는 구로문인협회 등 관내 예술문화단체의 작품을 선보인다. 오류동역 앞 오류동 삼거리와 온수공원 초입에는 문학의 거리 전체 안내도와 텃골 유래 등이 담겨 있는 안내판이 설치됐다.

문학의 거리 안쪽으로 들어서면 타공판과 전신주 가림판 곳곳에 걸려 있는 구로서예가협회와 한묵회의 기증 작품들과 기하학적 도형, 문자 장식물이 눈길을 끈다.

벽을 이용한 액자프레임과 벤치 형태의 쉼터 공간도 마련됐다. 새들이 날아오르는 조형물과 공중정원도 만들어져 찾아오는 이들에게 소소한 재미를 선사한다.

골목 굽이굽이 벽면에는 문학을 주제로 한 15개의 포인트 벽화가 그려져 벽화마을을 연상시킨다.

전시작품은 관내예술단체로부터 반기별로 기증받아 교체할 예정이다.

 

구로구 관계자는 문학인과 동네주민은 물론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구로의 명소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