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경상남도] 도립예술단 ‘극단’으로 추진 확정

[경상남도] 도립예술단 ‘극단’으로 추진 확정

  • 기자명 박순도 기자
  • 입력 2019.07.23 20: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례 제정과 조직 마련 후 내년부터 본격 운영
-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등 도민이 참여하는 예술, 내년부터 추진

[서울시정일보] 경상남도는 지난 22일(월) 도립예술단 설립안을 ‘극단’으로 최종 확정하고, 조례 제정과 조직 정비를 거쳐 내년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진배경>
현재 경상남도와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5개 광역시도에서 예술단을 운영하고 있다.

도립예술단은 역대 도지사들의 공약사업에 포함됐으나 예산 사정 등 여러 이유로 매번 무산됐다. 그동안 경상남도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우수예술단체를 공모해 도민예술단 형태로 운영해왔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경상남도를 대표하는 예술단의 필요성, 예술인의 복지 및 일자리 창출, 문화예술 기반조성 등 도립예술단 설립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민선 7기 김경수 도정은 도립예술단 설립을 도정4개년 계획으로 포함했고, 현재 설립이 가시화되고 있다.

<추진경과>
설립절차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경상남도는 예술단체, 도정자문위원회, 도의회, 도 문화예술협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치는 과정에서 특정 장르 배제 없이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쳤다.

경상남도는 경남도립예술단 설립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7개월 간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설립 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했고, 그 결과 도민들의 장르 선호도는 뮤지컬, 연극, 양악(오케스트라)순으로 나타났다.

경상남도는 이를 토대로 타 시도 벤치마킹, 예술단체 회의, 도정자문위원회 및 도의회 간담회를 거쳐 의견을 수렴했는데, ‘도립뮤지컬단’은 수도권 중심 뮤지컬 인프라로 인해 높은 제작 예산이 필요하고, 지역 예술인 단체와도 상생이 어려워 공약 취지인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어 내기에도 다소 미흡하다는 것이 다수 의견을 차지했다.

이러한 의견수렴 내용을 반영해 지난 7월 5일 도 문화예술협치위원회*에서 ‘경남도립예술단 설립안’을 심의한 결과, 설립방식은 프로젝트 형태로 하되 운영은 도에서 직접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그리고 장르 선정은 ‘연극’과 ‘오케스트라’ 2개 장르를 후보로 하여 도에서 최종 결정하는 것으로 최종 의결했다.
* 2019년 1월 발족한 문화예술분야 민관협치기구(위원장 이수영, 위원 30명)

그 과정에서 예술계 일부에서는 뮤지컬 장르를 재검토하게 된 경위, 용역 결과의 객관성, 설립절차의 투명성, 설문조사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경상남도는 설문조사 장르 구분은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예술실태조사, 문화향수실태조사와 타 지자체 예술단 운영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장르를 정의했고, ‘음악’이란 장르로는 도민의 선호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도출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뮤지컬 장르 재검토 경위에 대해서는 도립예술단 설립 근본 취지가 지역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있으며, 뮤지컬 등 초청공연으로 지역의 문화 수요를 충분히 충족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도 정책방향>
이번 도립예술단 장르 선정은 시군의 예술단과 차별화되고 도내 문화예술자원 등 경남의 특성을 반영하면서 타 장르와 융복합이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극단’을 먼저 추진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앞으로 ‘극단’에 이어 추가 예술단 설립은 상황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용역결과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립형태와 운영방안은 용역 결과를 수용해 프로젝트 형태로 도 직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도민들의 장르 선호도를 최대한 반영해 향후 지역 예술계의 의견 수렴 후 뮤지컬을 도립극단에서도 공연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계획>
경상남도는 도립예술단의 수준 높은 공연으로 도민의 문화 향유권을 향상시키고, 보는 예술, 듣는 예술에서 참여하는 예술로 확장해 나가는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군 오케스트라와, 지역 음악인들이 함께해 도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서울 금천구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같은 프로젝트를 내년부터 바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적극 강구하기로 했다.
*'12년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청소년의 음악재능을 발굴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일원으로 성장을 돕는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으로 서울 금천구에서 최초로 시작(청소년 40, 예술강사 8)

한편, 경상남도는 민선7기에 들어서며 도립예술단 설립과 예술인복지센터 개소를 비롯해 예술인 창작자금 및 창작준비금 지원 등 예술인 복지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면서 문화 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