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행정] '서울시 마을 만들기' 3년… 2,700개 주민모임 형성

[행정] '서울시 마을 만들기' 3년… 2,700개 주민모임 형성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1.04 17: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7만여 명의 주민이 참여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울에서 3년간 주민 주도 마을살이 활동을 해 총 7만여 명의 주민이 참여했고, 2,700여 개 주민모임이 형성되었다.

 

“천만이 사는 메가시티(mega city) 서울에서 공동체 회복을 화두로 주민이 자발적으로 주도하는 '마을 만들기'는 가능한 것일까?”라는 물음에서 시작한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이 첫발을 뗀지 3년, 도시 속 마을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광진구 마을활동을 통한 인지 네트워크

    

시 마을공동체 사업은 도시의 양적 성장 이후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사람간의 관계와 소통, 공동체의 회복으로 해결해보자는 목표 아래, 지난 3년간 주민 주도 마을살이 활동을 분야별로 지원, 총 7만여 명의 주민이 참여했고, 2,700여 개 주민모임이 형성됐다.

친한 엄마 서넛이 모여 품앗이 육아를 의논하고, 뜻 맞는 주민 열댓 명이 모여 합창단을 만들고, 한 동네에서 작은 카페를 운영하는 청년들이 골목축제를 여는 등, '마을 만들기'라는 것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은 실험에서 시작되는 것이라는 인식도 점점 자리 잡고 있다.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이하 ‘마을지원센터’)는 이와 같이 지난 3년간의 변화를 한 눈에 확인하고, 앞으로의 마을공동체 사업이 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보는 첫 연구 종합보고회 「마을, 3년의 변화 그리고」(이하 ‘종합보고회’)를 9일(금) 개최한다고 밝혔다.

 

종합보고회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은평구 청년일자리허브 1층 다목적홀에서, 마을활동가 및 일반 주민, 연구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총 3부에 걸쳐 마을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연구결과들을 공유하고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 지원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종합보고회는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관련 세부 내용은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seoulmaeu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