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사회] 흡연가들에게 희소식...길거리 흡연 안녕~

[사회] 흡연가들에게 희소식...길거리 흡연 안녕~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4.12.25 00: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 간접흡연 피해 방지하고자 유동인구 많은 동서울터미널, 건대입구역 사거리 2개소에 ‘흡연부스’ 설치 운영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최근 금연구역이 확대됨에 따라 거리에서 흡연자들이 내뿜는 담배연기에 비흡연자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유동인구가 많은 동서울터미널과 건대입구역에 간접흡연 피해를 방지하는흡연부스를 설치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

 

구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점에 간접흡연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간접흡연 피해로부터 주민 건강을 보호하고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갈등을 해소하는 한편 쾌적한 가로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흡연부스는 유동인구가 많은 구의동 강변 동서울터미널 호남선과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 2번 출구에 각각 1대씩 총 2대 설치됐다.

 

흡연부스의 명칭은 타인을 배려하고 이롭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에서타이소(TAISO)’로 정했다.

 

흡연부스는 적게는 10명에서 많게는 15명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운영시간은 오전 53O분부터 익일 130분까지다.

 

내부에는 흡연자들을 위한 공기정화시설과 환풍구 등 환기시설 뿐 아니라 쾌적한 내부 환경을 위해 에어컨과 재떨이겸 휴지통 등을 구비했으며, 부스 외부에는 자판기와 도어잠금장치, 발판 등 이용객을 위한 편의시설도 마련됐다. 또 보안과 범죄예방을 위한 CCTV도 설치됐다.

 

흡연부스는 최소 300백만원에서 1천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부스를 설치하는데 든 비용은 민간자본으로 충당해 예산을 아꼈다. 민간업체는 부스 내 광고와 자판기사업 수익으로 사업성을 확보했다.

 

구가 지난 11월 흡연부스를 설치하고 한 달 간 시범 운영한 결과, 현재 하루 이용객이 5,000여명에 이르며, 담배꽁초 무단투기도 감소해 보행환경이 깨끗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흡연부스 설치 후 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흡연자의 89%, 비흡연자의 99%간접흡연의 피해감소 효과가 있다답변해 간접흡연의 피해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주현(가명, 33, , 자양동)씨는지하철로 출퇴근 시 항상 건대입구역을 이용하는데 이곳은 항상 사람들이 모이는 만남의 장소인데다, 길이 좁아서 흡연자들이 담배를 필 때 원하지 않게 담배연기를 마시게 돼 매우 불쾌했다비흡연자를 위한 흡연부스가 설치돼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흡연부스를 처음 이용해본 한 시민도그동안 마땅히 담배를 필 장소가 없어 방황했는데 날씨도 추운데 쾌적한 공간에서 옆 사람 눈치 안보고 마음껏 담배를 필 수 있게 돼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구는 쾌적한 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흡연부스 설치장소에 단속요원을 배치해 담배꽁초 무단투기를 단속하는 한편, 환경미화원을 투입하고 설치업체와 연계해 부스를 쾌적하게 유지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흡연부스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사항을 반영해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흡연부스 설치는 간접흡연의 폐해로부터 주민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거리 조성과 흡연자의 편의를 제공하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는 만큼 앞으로 운영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쾌적한 거리문화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